기업이 증가하니 인구도 늘어난다‥ 김포시 '기업의 천국' 조성
상태바
기업이 증가하니 인구도 늘어난다‥ 김포시 '기업의 천국' 조성
  • 박성삼 기자
  • 승인 2021.05.06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진흥원 출범‥ 대표산업 지원
제조융합혁신센터 출범 기업성장

김포는 기업이 증가하면 전국 1위의 인구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도시다. 양촌 일대 200만평 산업단지 클러스터는 물론 풍무역세권·김포한강시네폴리스·수도권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 연장, 서창~김포 고속도로 등 기업 성장을 위한 기반시설이 계속 확충되고 서울·인천 접근성도 좋아 기업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7월 출범한 김포산업진흥원은 미래산업과 특화된 기업지원을 위한 출발점이 되고 있다. 기업 복합 지원시설인 김포제조융합혁신센터도 올해 8월 착공 예정이어서 기업과 도시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한 민선7기 김포시의 전략사업을 살펴본다. 

김포시가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 전략사업을 펼치고 있다. 사진은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화상무역사절단을 운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김포시)
김포시가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 전략사업을 펼치고 있다. 사진은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화상무역사절단을 운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김포시)

◇김포산업진흥원 출범‥ 5대 대표산업 등 특화 지원

김포시는 경기도 내 두 번째로 많은 공장 있는 경기서북부 최대 산업도시다. 현재 3만4269개의 사업체와 6985개의 공장이 등록돼 있다. 하지만 기업지원 기관이 대부분 경기남부에 있어 강소기업 육성과 특화산업 발굴에 어려움이 있었다.

김포시는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4차 산업 육성을 통한 100년 먹거리 창출의 일환으로 지난해 7월 2팀 9명의 조직으로 김포산업진흥원을 출범했다. 2020년 7월 출범한 산업진흥원 시험분석지원 25개 업체, 품질인증 획득지원 3개 업체, 기업이미지 구축사업 5개 업체, 온라인 화상회의실 구축사업 공모 선정 등 성과를 냈다.

또한 김포시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종합적·체계적 지원을 통한 김포시 산업체질 개선을 목표로 전기자동차 부품 생산 가능화 지원사업으로 김포시 전기자동차 산업의 초석을 마련했다.

김포시 5대 대표산업과 뿌리기업의 공정개선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산업경쟁력 확보, 김포시 5대 대표산업 협의체 구성, 스마트 공장화를 지원해 스마트 산단조성 기반마련, 지능형 기업지원 DB플랫폼의 구축을 통해 김포시 산업 위기대응 및 정책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김포시는 김포산업진흥원 사업을 통해 중·장기 산업전략을 수립해 대표산업 및 4차 산업 육성 방안 마련, 현재 소규모 제조업 위주의 산업 생태계를 스마트 제조·융합 구조로 탈바꿈 시킬 계획이다. 

김포시가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 전략사업을 펼치고 있다. 사진은 김포제조융합혁신센터 조감도 (사진=김포시)
김포시가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 전략사업을 펼치고 있다. 사진은 김포제조융합혁신센터 조감도 (사진=김포시)

◇김포제조융합혁신센터 8월 착공‥ 기업성장 통합지원

김포시는 제조업 혁신을 목표로 2019년 12월 경기도로부터 특별조정교부금 50억원, 2020년 10월 한국산업단지공단 공모사업에 선정돼 40억원 국비를 확보하고 김포제조융합혁신센터 구축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포제조융합혁신센터는 양촌산업단지 내 6120㎡ 부지에 지하1층 지상7층의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2020년 5월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고 올해 8월 착공을 목표로 행정절차를 시행중이며 2022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계획하고 있다.

김포제조융합혁신센터는 다양한 전문기관은 물론 기업지원 정책을 총괄하는 김포산업진흥원 등이 입주해 중소·벤처 기업들에게 자금 및 기술지원을 논스톱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김포산업진흥원 설립 및 김포제조융합혁신센터 건립으로 김포시는 산업혁신을 선도하고 특화 전략산업 육성으로 경제 활력 제고와 대규모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2023년 제조융합혁신센터에 입주 예정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스마트공장 품질혁신지원센터’는 걸포동에 있는 기업지원센터(감암로 125-2)에 임시 입주해 지난 1월부터 업무를 개시하고 있다.

김포시는 품질혁신지원센터에서 산업지능화지원센터로 확대·운영돼 기업맞춤형 연구개발 및 인증획득 지원사업과 스마트팩토리 공정으로 기존 공정이 빠르게 개선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강화에 선제적으로 대응을 위해 KTL과의 디지털 산업혁신 빅데이터 플랫폼 연계 사업을 통하여 시의 4차산업 대응력 강화에 앞장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