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용자원 총동원 경제방역 서둘러야할 때"
SNS 통해 선별지급 방식 재검토 필요 주장

이재명 도지사는 12월16일 SNS를 통해 "3차 대유행에 맞선 경제방역 준비할 때"라고 게시물을 작성하고 "당장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보건방역에 집중하는 것과 동시에 경제방역에도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이재명 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도지사는 12월16일 SNS를 통해 "3차 대유행에 맞선 경제방역 준비할 때"라고 게시물을 작성하고 "당장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보건방역에 집중하는 것과 동시에 경제방역에도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이재명 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차 재난지원금 지급규모와 대상 방식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12월16일 SNS를 통해 "3차 대유행에 맞선 경제방역 준비할 때"라고 게시물을 작성하고 "당장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보건방역에 집중하는 것과 동시에 경제방역에도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용지표 악화, 소비심리 위축, 자영업·소상공인 매출 급감 등 올 한 해 동안 누적된 경제침체 속에서 다시금 맞닥뜨린 3차 대유행의 파급력은 코로나 첫 유행때보다 심각할 것이 자명하다"며 "지난 2일 정기국회에서 3차 긴급보조금을 선별현금지급하기로 하고 예산까지 마련했지만, 당시에는 지금같은 피해 규모를 감안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지급규모와 대상 방식을 재검토하는 게 필요하다"며 "현금선별지원보다 전국민 지역화폐로 매출을 지원하는 방식이 경제효과나 소득지원에 더 낫다는 것은 지난 1차 재난지원금을 통해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3개월 소멸성 지역화폐로 소비 진작을 유도해서 시장에 돈이 돌도록 만들었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표하는 한상총련 측에서도 그 효과를 현장에서 체감했다고 밝힌 바 있다"며 "오죽하면 소상공인 단체에서 자신들에 대한 선별 현금지급이 아닌 지역화폐 보편지급으로 매출지원을 해달라는 성명을 냈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올해 국가부채 비율은 GDP 대비 48.4%이지만 자산을 계산에 넣은 '순부채'는 GDP 대비 18%(IMF outlook, oct.2020)로 한국보다 부채비율이 더 건전하다는 뉴질랜드(총부채 48%, 순부채21.3%)나 체코(총부채39.1%, 순부채27.3%)보다 더 건전하다"며 "세계평균 국가부채율이 109%를 넘고, 실질적 '순부채' 기준으로 여력이 충분함에도 형식적 국가부채 비율이 40% 넘은 것에만 초점을 맞춰 재정건전성을 걱정하며 몸을 사리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과 국가에 돌아간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재정집행이 중첩효과를 가질 수 있게 설계해 한정된 재정의 효율성이 최대화될 수 있도록, 비상상황에 부합하는 합리적 의사결정을 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3차 재난지원금 보편지급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