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역점사업 발표

민선7기 장덕천 부천시장이 9일 오전 11시 부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주요 성과와 향후 추진할 7대 역점 사업을 발표했다. 

민선7기 장덕천 부천시장이 9일 오전 11시 부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주요 성과와 향후 추진할 7대 역점 사업을 발표했다. <사진=부천시청>

장 시장은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새로운 정책을 만들고, 정책이 시민의 삶 속에 잘 스며드는 지 살펴본 지난 1년 이었다”며 소회를 밝히고 그동안 주요 성과에 대한 브리핑을 시작했다.

장 시장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잘사는 부천, 숨 쉬는 부천, 누리는 부천, 따뜻한 부천 실현을 위한 정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장 시장은 “시민 누구나 잘사는 부천에서 새로운 일터와 삶터를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며 청년일자리 문제에 일 드림(dream)센터를 개소,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부천 페이 출시, 지난 5월 발표된 대장동 3기 신도시 지정으로 첨단 자족도시를 조성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어 “숨 쉬는 부천을 위해 시민 일상 속 환경과 주차 문제를 해결키 위해 지자체 최초로 미세먼지 전담조직을 신설해 환경관리 우수자치단체(그린시티)로 선정되어 대통령상을 수상했다.”면서 “전국 최초로 아파트, 학교 등을 활용한 마을주차장 사업을 시작해 원 도심 주차 문제 해결에 역량을 집중했다.”고 밝혔다. 

또 “누리는 부천을 만들기 위해 부천시 오랜 숙원 사업이었던 문화예술회관이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착공했고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가 세계 7대 장르 영화제 선정, 10개 광역동 출범으로 시민에게 문화·복지·자치 공간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시민이 희망을 품는 따뜻한 부천 실현을 위해 지난 65년 간 주둔해 온 오정동 군부대 이전으로 원 도심 지역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됐다.”고 밝히며 “청년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부천 형 공공주택인 제로주택, 100세까지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치매안심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발표한 7대 역점사업은 ▲경제 자족도시 실현 ▲ 부천형 커뮤니티케어 선도 사업 추진 ▲빅 데이터 기반 과학적인 정책 구현 ▲사람이 중심이 되는 스마트시티 조성 ▲도시재생사업으로 해결 ▲사통팔달 교통 체계 구축 ▲ 문화의 산업화 추진 등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