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대표 등과 정상화 대책안 논의…2학년 대학특례 적용요청 고려

지난 21일 오전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로 숨진 안산 단원고 학생의 장례식이 열려 운구차량이 노제를 위해 단원고 교정으로 들어서고 있다.

세월호 침몰사고를 겪은 안산 단원고 정상화를 위한 초안이 마련되고 있다.

단원고를 '위기극복 연구학교'로 지정하고 2학년 학생들에 대해서는 대학입학 전형에서 특례제도를 적용해 줄 것을 전국 각 대학에 요구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경기도교육청은 6일 오후 교육부 관계자, 세월호 희생자 유족대책위원회, 구조학생 가족대표 등과 회의를 열고 단원고 회복과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도교육청은 일단 단원고를 위기극복 연구학교로 지정, 현 2학년은 10학급으로 유지하되 교사당 학생수를 대폭 줄여 운영한다는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또 대학측에 학생들의 대입특례를 적극 요청하고 고교 등록금을 면제하는 한편 학교에 심리치유 및 회복에 적합한 교육환경시설을 대폭 확충하는 것도 대책안에 포함됐다.

도교육청은 세월호 구조학생 75명에 대해서는 11일까지 현 일정대로 안산 모처에서 심리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이후부턴 외부기관에서, 또는 학교 및 외부기관을 오가며 학과수업을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밖에 수학여행에 불참한 2학년 학생에 대해서는 13명을 별도로 학력 평가할 수 있는 계획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정상화에 앞서 도교육청은 김모 교장에게 수학여행 관련 관리감독 의무 소홀에 대한 책임을 물어 조만간 인사조치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단원고 정상화 대책방안에 대해 "유족과 구조학생 가족 대표 등으로부터 정상화에 대한 요구사항을 들었다"며 "이를 적극 수용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지 아직 확정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단원고가 3월 20일과 지난해 8월 9일 제주도 수학여행 사전답사 과정에서 왕복 모두 항공기를 이용한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

앞서 단원고는 올 3월은 약식으로 사전답사하느라 왕복으로 항공기를 이용했지만 지난해 8월 계약체결 전 정식 사전답사 과정에서는 원래 일정대로 여객선을 타고 갔다가 항공기로 돌아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