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용역 등 지역 기업·인력 우선 활용계획 수립

부천시가 지역제품과 인력 우선 활용정책으로 지역경제 살리기에 발 벗고 나섰다.

시는 지난 10일 김만수 부천시장 주재로 ‘경제점검회의’를 열고 부천기업 제품과 서비스 등 우선 활용계획을 수립, 점검했다. 부천시가 올해 공사, 용역, 물품 구입 등을 통해 부천 지역제품과 인력 우선활용에 투입할 비용은 1천64억원에 이른다.

시는 올해 각종 공사, 용역을 추진하거나 물품을 구입할 때 부천 지역제품과 인력 우선활용을 원칙으로 한다.

대형공사장의 경우 건축자재의 10%이상 관내 기업제품 우선사용, 총 투입인원의 20%이상 관내 거주인력 우선 채용을 위한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또 부천시 정비사업 사업성분석 용역 추진 시 관내업체를 20%이상 우선 추진하고, 공동주택보조금 지원사업 시 관내업체 활용을 적극 권장할 방침이다.

건축현장에서도 지역제품을 우선 활용하기 위해 지난 2월 부천지역건축사회와 관내 인력과 자재 활용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가로등, 보안등, 주차장 등 공공시설에 설치된 조명을 부천기업이 생산한 고효율 장수명 LED 조명으로 점진적 교체를 추진한다. 지난 2월 27일 LED 수요·공급·지원 단체 7개 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아파트연합회와 전통시장연합회 등 수요단체에서는 LED 조명 교체 시 부천기업 생산제품으로 구매하기로 했다.

각종 문화행사에서 무대설치, 진행, 물품 등에도 관내 업체를 이용할 계획이다. 민간 보조사업으로 진행되는 행사의 경우 보조금 교부결정 시 관내물품 사용을 권고할 방침이다.

또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해 도서관의 책을 지역서점에서 구입한다. 시립도서관 13곳과 직영 작은도서관 4곳의 책 구입비 13억6천630만 원을 지역서점에서 사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복지매니저, 의료급여사례관리사, 독거노인지원센터 근로자, 행정상담요원 등 각종 인력 채용에도 지역 거주자를 우선 채용한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관내기업 우선 정책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고 기업인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범위 내에서 해법을 찾아나갈 방침”이라며 “올해 시정 키워드인 ‘경제’와 ‘일자리’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