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보유기술·제품의 가치 높여

‘1997년 중소기업 기술개발(R&D) 사업이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소공인만의 특화된 기술개발(R&D) 사업이 시작된다.
 
인천지방중소기업청(청장 최광문)은 제조업의 뿌리 역할을 수행하는 소공인을 대상으로 기술·제품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R&D)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소공인(小工人)’은 기계부품, 인쇄 등 노동집약적이고 숙련기술을 기반으로 한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제조업 사업체로, 자연 발생적인 집적지(최소 행정구역(읍‧면‧동)단위에 동일업종 50개 이상 분포한 지역)를 형성하는 특징이 있으며 (전국 278개, ‘12년 조사) 지역경제 생태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사업은 올해 전국 18억원을 투입해 과제당 4천만 원 이내로 총 30개 과제를 선정·지원할 계획이며, 제품·공정개선과 브랜드·디자인개발 등도 기술개발(R&D)의 범위로 포함하여, 소공인 보유기술·제품의 부가가치를 한층 높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특히 소공인이 정부사업에 참여할 때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각종 행정절차 이행, 문서작성 등 부담을 완화하고, 소공인은 과제성공에만 전념할 수 있는 개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지원체계( 전문가의 1:1 멘토링을 통한 기술적·행정적 지원, 사업신청양식 간소화 등)로 구성되었다.
 
이에 ‘2015년부터는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이 설치되고, 「도시형소공인지원에관한특별법」시행 및 소공인지원 종합계획이 수립되는 등 소공인 지원을 위한 각종 제도적·예산적 기반이 마련될 전망이다.
 
인천지역에는 동구 송림동 인천산업유통단지 내에 기계부품분야 소공인특화지원센터가 운영중이며, 동센터에서는 현재 소공인 특화교육, 마케팅 지원, 비즈니스지원단 운영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무료로 CAD 시스템, 3D 프린터 등 장비를 개방지원하고 있다. 
 
접수기간은 공고일(‘14.7.8)로부터 30일이며,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소공인은 인천 소공인특화지원센터(032-588-2302)를 통해 안내받고 사업신청서를 방문 또는 우편접수 하면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