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에서 지식도 쌓고 추억도 쌓는 뜻 깊은 시간 가져

선부1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광심)는 지난 12월 5일 주민자치센터의 자랑거리인 ‘2015움직이는 문화체험’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매년 2회씩 운영하는 문화체험 프로그램으로 지역 어린이들에게 문화유산과 자연탐방의 기회를 제공하고, 우리의 역사와 전통은 물론 문화적 정서 함양을 통해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선부1동 주민자치위원회의 대표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이번 방문지인 강화도는 따스한 햇살과 파란 하늘까지 함께해 참여한 20여명의 어린이들과 보호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 냈다.

몽골의 침략으로 강화도로 천도했을 때 지어진 고려궁지를 비롯해, 갑곶돈대, 전등사, 고인돌 유적지 등을 둘러보면서, 동행한 해설사가 설명하는 우리의 아픈 역사를 듣고 진지한 눈빛으로 질문하고 유물 관찰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등 살아있는 역사교과서 강화도에서 지식도 쌓고 추억도 쌓는 뜻 깊은 시간을 보냈다.

이날 체험을 진행한 이광심 선부1동 주민자치위원장은 “그 어느 때보다 우리의 역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우리의 미래를 책임질 어린이들의 올바른 역사의식 확립 또한 큰 과제로 부각되고 있음에 따라 좀 더 재미있는 역사·문화체험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