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주민을 위해 의료봉사


인천광역시의료원(원장 조승연)의 행려자, 저소득층을 위한 의료 마중이 꾸준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의료원은 24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쪽방촌과 노숙인, 행여자 등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주민을 위해 의료봉사를 실시했다. 
  
매월 개최되는 의료원의 마중나가기 행사는 인천시와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인지역본부, 동구 자원봉사센터 등이 함께 해 오고 있다.

의료원은 2013~2014 예상 진료 인원 2,250명을 목표로 의사, 간호사, 약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등 20여 명이 참여해 운영 중이다. 
  
이동형 X-ray 차량과 치과차량 등을 이용해 복부초음파, 심전도, 골밀도, 혈액검사, 당도 및 X-ray 검사 등을 진행, 추가진료가 필요한 대상자는 보건소와 의료원에서 직접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의료원의 ‘마중 나가기’ 행사는 맞춤형 의료봉사로 의료취약계층 등의 시민들에게 진료날짜와 장소를 고정 운영해 언제든 찾을 수 있는 배려 있는 의료 봉사활동이다.
  
또한 개인별 진료기록부를 작성해 단순 전시성 일회 진료가 아닌 추적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해 질병 예방과 조기발견에 성과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13년 10월부터 시작된 의료원의 마중 나가기는 당초 매월 100여 명의 환자 진료를 예상했으나 150명을 넘어 최근엔 꾸준히 200여명의 환자가 진료를 받고 있다.

조승연 원장은 “의료취약계층 뿐만 아니라 많은 시민 분들의 입소문을 타고 방문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찾아가는 의료봉사를 통해 시민들이 건강해지도록 노력할 것”이라 전했다.

인천의료원의 ‘마중 나가기’는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13:30~16:30분 까지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