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집 현금뭉치 6억원 중 일부 인출된 저축은행 압수수색

새누리당 박상은 국회의원(인천 중·동구·옹진군)의 해운비리 연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 의원을 거론하며 수십억원대 은행 대출을 받아주고 사례비를 챙긴 대출 브로커에 대해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또 박 의원의 장남 자택과 서류가방에서 나온 현금 6억여원과 3천만원의 출처를 확인하기 위한 압수수색과 소환조사를 이어가며 수사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인천지검 해운비리 특별수사팀(팀장 송인택 1차장검사)은 지난 18일 긴급체포한 인천 서구의 한 장례식장 대표 임모(64)씨에 대해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고 20일 밝혔다.

임씨는 지인을 상대로 수십억원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속여 사례비 명목으로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임씨는 대출을 도와준 인물로 박 의원 등 인천지역 유력 정치인들의 이름을 거론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 수사가 지역 정치권으로 확대될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검찰은 대출이 집행된 것으로 미뤄 박 의원 등이 실제 임씨를 도왔는지를 계속 캐나갈 방침이다.

임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이날 오후 인천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박 의원과 관련해 의심스러운 돈이 계속 드러나면서 출처를 규명하기 위한 검찰 수사의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검찰은 전날 서울 강남 삼성상호저축은행에 수사관 등을 보내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지난 15일 박 의원의 장남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 당시 발견한 현금 뭉치 6억여원 가운데 일부가 해당 은행에서 인출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저축은행은 박 의원이 대표이사를 지낸 대한제당이 100% 출자한 자회사다.

검찰은 압수한 은행거래기록과 전표 등을 분석하며 자금 흐름을 쫓고 있다.

검찰은 또 인천지역 해운·항만업체 관계자들을 잇달아 불러 박 의원에게 고문료와 후원금 등을 건넨 사실이 있는지와 대가성 여부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항만하역 전문업체 ㈜선광이 박 의원을 경영고문으로 위촉해 매달 수백만원의 고문료를 지급한 정황을 포착하고 심모 회장을 소환, 고문료 지급 여부 및 경위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박 의원에게 직원 명의의 소액으로 나눠 후원하는 이른바 '쪼개기 후원금'을 건넨 의혹을 받고 있는 지역구 내 건설업체 등의 관계자들도 이미 소환했거나 소환할 예정이다.

이들 업체는 법정 한도를 초과해 직원 개인 명의로 후원금을 낸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현재 수사를 진행 중인 사안이어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