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책임자 김기춘 비서실장…책임지고 물러나야"

새정치민주연합은 20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박근혜 정부 '2기 내각'의 전면 재구성까지 요구하며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특히 '버티기'에 나선 문 후보자 뿐만아니라 논문표절 논란에 싸인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차떼기' 연루 의혹이 제기된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를 콕 찍어 '낙마 노트'를 제시했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은 국무총리가 있는 것도, 없는 것도 아닌 이상한 나라가 되고 있다"면서 "문 후보자에 대한 대통령의 지명철회와 2기 내각의 전면적 재구성이 신속히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국민에게도 국제사회에도 도저히 통할 수 없는 총리, 국정원을 개혁하는 게 아니라 개악하려는 게 아닌가 의구심 가지게 하는 국정원장, 역대 어느 정부·국회에서도 용납되지 않았던 논문표절한 교육장관 이 세 분은 한 마디로 자격 없다"라며 '문창극 이병기 김명수 불가론'을 주장했다.

신경민 최고위원도 "이번 인사의 가장 큰 특징은 총리는 물론 거의 모든 장관 후보와 청와대 수석에게 법률적 개인비리와 도덕·윤리 문제가 있거나 정신적 인식장애가 있다는 것이다. 청와대와 내각이 비정상적 인물의 집합소가 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박영선 원내대표는 2006년 당시 김병준 교육부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장면을 TV로 보여준 뒤 "김병준 후보자는 제자가 논문에 쓴 데이터 48개 중 5개를 썼다는 이유로 제자의 동의를 구했다는 해명에도 불구하고 사퇴했는데 김명수 후보자는 논문 11건의 표절의혹, 4건의 학문실적 부풀리기, 제자 연구비 가로채기 등 온갖 의혹과 부도덕성이 터져 나왔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이병기 후보자와 관련, 김관영 의원은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과거 대선에 직접 개입을 하고 대선자금 전달에 연루가 돼 있는 사람이 국정원장에 임명돼 앞으로 정치공작의 가능성이 더 농후해졌다고 본다"고 우려했다.

김광진 의원도 교통방송 라디오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에서 지난 대선 때 불거진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을 언급하면서 "댓글을 다는 정도의 수준에는 만족하지 못하니까 국정원이 정말 국내 정치에 개입해보라는 대통령의 의중인지 물을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의 인선에 대한 검증을 책임진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책임론도 들끓었다.

신 최고위원은 "1차적 책임자는 김기춘 실장이다. 김 실장에게 책임이 있다면 반드시 바꿔야 한다"라고 했고, 설훈 의원은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김기춘 실장이 이 상황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