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탄저균 처리 전과정 국내외 기준 맞는지 확인할 것"

▲ 29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에서 열린 한미 탄저균 합동실무단 전체회의에서 장경수 국방부 정책기획관(오른쪽 끝)이 회의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사고 진상 규명에 나선 한미 합동실무단은 다음달 6일 사고 현장인 주한미군 오산기지를 직접 방문해 조사를 실시한다.

국방부는 29일 "합동실무단은 다음달 6일 오산 미군기지에 있는 생물검사실을 방문해 탄저균 샘플 반입 과정과 반입 이후 조치 및 폐기 절차 등 사고 전반의 과정을 직접 확인하고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합동실무단은 이날 오전 국방부 청사에서 첫 전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방안에 합의했다. 
 
한미 양국의 합동조사단이 주한미군 기지 실험실을 방문해 현장 조사를 벌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산기지 현장 조사에서는 탄저균 배달사고 당시 탄저균 샘플을 취급했던 미국측 인원이 당시 실제 상황과 같이 탄저균 샘플 검사·폐기 절차를 시연할 예정이다. 

합동실무단은 이날 회의에서 오산기지 현장 조사에 적용할 세부적인 기술평가 항목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탄저균 샘플 반입부터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해 해당 시설과 장비, 노출 우려 인원 등에 대한 관리 및 조치가 국내외 안전 기준에 맞도록 적절하게 이뤄졌는지 직접 확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산기지 현장 조사는 합동실무단의 '현장기술평가팀'이 수행할 계획이다. 합동실무단은 산하에 현장기술평가팀과 생물방어협력절차팀을 두고 있다.

합동실무단은 오산기지 현장 조사의 최종 결과를 다음달 11일경 한국측 단장인 장경수(육군 소장) 국방부 정책기획관과 미국측 단장인 로버트 헤드룬드(해병 소장) 주한미군사령부 기획참모부장에게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에서 합동실무단은 오산기지 현장 조사 방법과 일정 외에도 향후 활동 계획과 일정을 전반적으로 논의했다. 

회의에는 한국측은 장경수 단장을 비롯해 국방부, 외교부, 산업부, 관세청, 질병관리본부 등 12개 기관 관계자와 민간 전문가 등 33명이, 미국측은 헤드룬드 단장을 포함해 주한미군사령부와 합동화생방어사업단 관계자 등 12명이 참석했다.

회의가 시작되기 직전 양측이 언론에 공개한 회의장 분위기는 다소 냉랭했다.

한국측은 탄저균 실험에 쓰인 구체적인 증거자료를 모두 제시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주한미군측은 탄저균 샘플을 곧바로 폐기했다며 모든 자료를 내놓을 가능성이 작아 양측의 협의는 난항이 예상된다.

합동실무단은 지난 11일 출범 이후 임무, 목표, 세부 구성, 활동 계획 등을 지속적으로 협의해왔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