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사장,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연장 사용 망언"
인천시민단체, 매립지 종료 노력 시민 무시 처사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시민사회단체들이 수도권 매립지 연장 사용을 주장한 신창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지역 28개 시민사회단체는 11월11일 수도권 매립지 연장 사용을 주장한 신창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에 대해 사퇴를 요구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사진=수도권매립지공사)
인천지역 28개 시민사회단체는 11월11일 수도권 매립지 연장 사용을 주장한 신창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에 대해 사퇴를 요구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사진=수도권매립지공사)

인천지역 28개 시민사회단체는 11월11일 ‘300만 인천시민 무시·망언 신창현 수도권매립관리공사 사장 사퇴하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보도자료에서 단체는 신 사장은 최근 ‘수도권 매립지 현실적인 대안은’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수도권 환경공동체와 “인천시민의 피해를 이유로 서울시와 경기도의 쓰레기 처리를 중단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신 사장은 또 “특별지원금과 2배 늘어나는 주민지원금을 수도권매립지 주민들에게 지원하고 매립장 잔여 부지를 사용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경기도가 행정구역인 제 4매립장을 먼저 사용하는 대안은 어떨까?’라며 3매립장을 넘어 수도권매립지 영구사용까지 주장하고 있다는 게 단체의 주장이다.

이는 매립지 종료와 환경정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300만 인천시민을 무시하고 환경부 산하 기관장으로의 위치를 망각한 경기·서울의 입장을 대변하는 망언이라는 것이다.

또한 단체는 “신 사장의 주장대로면 인천시민들은 한강을 통해 떠내려 오는 바다쓰레기로 인한 피해, 서울·경기지역의 전력을 생산하는 영흥화력발전소로 인한 피해, 서울로 가는 물류를 책임져온 경인고속도로로 인한 피해 등 서울을 위해 존재해온 온갖 환경피해를 참아야 하느냐”며 “인천시민들이 언제까지 서울을 위해 고통을 감내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단체는 “인천시민들은 신 사장이 수도권매립지 공사 사장으로 자격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인천시민들은 신 사장의 석고대죄와 사퇴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단체 관계자는 “현재 인천시민들은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를 위해 소각장 건립 추진·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자원순환을 위한 범시민운동 등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며 “인천시민사회는 수도권매립지공사가 자원순환정책의 대전환을 만들어 가고 있는 인천시민들과 함께 하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창현 사장은 경기도 의왕시장과 경기도 의왕·과천 지역구의 국회의원 출신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