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한 남양주 시장 LH 책임자 만나
구체적 기업 이전대책 수립 등 촉구

[일간경기=이형실 기자] 전국적인 토지가격 급상승으로 재정착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남양주 왕숙신도시 원주민과 기업들의 재정착을 위해 LH가 정당한 보상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조광한(오른쪽) 남양주시장은 10월25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신도시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신경철 상임이사(스마트도시본부장)를 만나 원주민 재정착을 위한 정당한 보상을 요구했다. (사진=남양주시)
조광한(오른쪽) 남양주시장은 10월25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신도시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신경철 상임이사(스마트도시본부장)를 만나 원주민 재정착을 위한 정당한 보상을 요구했다. (사진=남양주시)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10월25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신도시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신경철 상임이사(스마트도시본부장)를 만나 원주민 재정착을 위한 정당한 보상을 요구했다.

왕숙신도시는 남양주시 진접읍과 진건읍, 양정동 일원에 인구 16만명을 수용하는 1104만7000㎡ 규모의 3기 신도시로서 일자리·경제 중심의 왕숙지구와 문화·예술 중심의 왕숙2지구를 조성하는 공공주택사업으로 현재는 지난 8월31일 지구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토지 등의 보상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조 시장은 이날 “전국적으로 토지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왕숙신도시와 주변 지역도 가격이 급등해 수용되는 주민과 기업들의 재정착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며 “주변 토지 가격의 급격한 상승을 반영해 감정 평가를 실시하는 등 원주민 재정착을 위해 정당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3기 신도시 발표 당시부터 수용되는 기업들의 기업 활동 보장을 위해 약속해 온 先이주 後철거 원칙이 사전 청약 지역 등 先착공 지역에서도 반드시 지켜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기업 이전 부지의 저렴한 공급, 충분한 면적 확보, 선하지 및 훼손지 정비 사업 가능 토지에 대한 정당한 보상 등 지역 주민 요구 사항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보상 시 반영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신경철 상임이사는 “시 요구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답하며 “지역 주민 의견을 귀담아 듣고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