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교 안전사고 예방대책 수립 연구

[일간경기=김희열 기자] 학교의 계단, 교실, 복도, 운동장, 화장실 등의 안전사고 발생률이 높고 사고유형으로는 바닥·난간 미끄러짐이나 문 충돌·끼임, 배수구에 걸려 넘어지는 사고가 잦은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교육청은 10월21일 학교 안전사고 예방대책 수립을 위해 진행한 유형별 학교 안전사고 예방 정책연구 결과를 밝혔다. (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은 10월21일 학교 안전사고 예방대책 수립을 위해 진행한 유형별 학교 안전사고 예방 정책연구 결과를 밝혔다. (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은 10월21일 학교 안전사고 예방대책 수립을 위해 진행한 유형별 학교 안전사고 예방 정책연구 결과를 밝혔다. 

도교육청은 해마다 발생하는 학교 안전사고를 유형에 따라 분석하고, 학교 현장에 필요한 안전사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정책연구를 진행했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학교시설 개선방안으로는 학교 복도 반사경 설치, 계단 미끄럼 방지판 설치, 교실 문 안전스티커 부착, 운동장 배수로 안전덮개 설치 등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안전 정책 개선사항으로 SNS를 활용한 학교 안전사고 보고체계 개선, 안전담당 조직 총괄 기능 강화 방안을 제안했다. 

도교육청은 2022년부터 시범 학교를 선정해 복도 반사경 설치를 우선 지원하고, 나머지 개선방안도 실무 협의를 거쳐 추진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홍금임 학교안전기획과장은 “이번 정책연구 결과는 2022년 학교안전관리 종합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라며 “학교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안전대책을 마련해 학생들이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