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장 "이재명 지사도 수사대상"

[일간경기=정연무 기자] 검찰이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과 관련 10월15일 오전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검찰이 대장동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 10월15일 오전 오전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사진은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도 성남시청 도시균형발전과 사무실. (사진=정연무 기자)
검찰이 대장동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 10월15일 오전 오전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사진은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도 성남시청 도시균형발전과 사무실. (사진=정연무 기자)

검찰이 대장동 특혜 의혹 사건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경기지사도 수사대상이라고 언급한 만큼 성남시청 압수수색에 이어 이 지사 소환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오전 9시께 성남시청에 검사와 수사관 등 20여 명을 보내 도시주택국, 교육문화체육국, 문화도시사업단, 정보통신과 등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부서에서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인물 중 1명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신병확보에 실패한, 다음날 서둘러 성남시청 압수수색에 나선 것을 두고 법조계 일각에서는 녹취파일을 확보로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였던 검찰이 법원의 영장기각으로 수사에 차질을 빚지 않기 위해 추가적인 물증 확보에 돌입한 것 아니냐는 시선도 나온다.

성남도시개발공사의 관리·감독 기관인 성남시는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한 각종 사업 승인과 인허가를 담당했다.문화도시사업단 내 도시균형발전과는 대장동 개발사업 계획 수립부터 변경 인가까지 사업 전반을 담당한 부서다.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 '성남의뜰'이 계획보다 아파트를 더 짓겠다며 용적률 상향조정 등이 포함된 '판교대장 도시개발사업 변경계획'을 2016년 11월 인가했다.

검찰은 교육문화체육국에서 문화재 관련 서류도 확보중이다. 

대장동 사업지에서 문화재가 발견됐을 때의 업무 처리 과정을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향후, 검찰은 성남시에서 확보한 자료들을 분석한 뒤 당시 대장동 개발 사업에 관여한 공무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앞서 두 차례에 걸쳐 성남도시개발공사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지난 9월29일과 30일, 이틀 동안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2처 등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