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8월 기준 29만2765대 수출..지난해 동기比 46.1% 증가"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지난해 코로나19로 큰 감소세를 보이던 중고자동차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항만공사는 올해 8월 현재 기준으로 인천항을 통한 중고자동차 수출 대수는 총 29만2765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준 20만436대보다 46.1%에 해당하는 9만2329대가 늘어난 수치다. 사진은 인천 연수구 송도 중고차수출단지 전경. (사진=인천 송도 중고차수출단지 이전추진협의회)
인천항만공사는 올해 8월 현재 기준으로 인천항을 통한 중고자동차 수출 대수는 총 29만2765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준 20만436대보다 46.1%에 해당하는 9만2329대가 늘어난 수치다. 사진은 인천 연수구 송도 중고차수출단지 전경. (사진=인천 송도 중고차수출단지 이전추진협의회)

인천항만공사는 올해 8월 현재 기준으로 인천항을 통한 중고자동차 수출 대수는 총 29만2765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준 20만436대보다 46.1%에 해당하는 9만2329대가 늘어난 수치다.

올해 중고자동차 수출 증가는 지난해 코로나19 수출 감소의 기저효과와 중고자동차 수요 회복세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2019년 한해 인천항을 통한 중고자동차 수출대수는 총 41만9872대고 2020년에는 34만5609대가 수출됐다.

올해 국가별로 수출대수는 리비아가 8만1791대로 가장 많았으며 지난해 6만4717대보다 1만7074대가 늘어 26.4%의 증가세를 보였다.

또 칠레가 2만6657대고 요르단 2만4115대, 터키 2만48대, 이집트 1만5397대, 예맨이 1만5374대로 그 뒤를 이었다.

같은 기준 지난해 대비 올해 주요 수출 증가국가는 칠레, 터키, 리비아다.

칠레로의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만2221대가 증가하면서 5배가 늘었다.

터키는 1만9534대가 증가해 38배나 늘었으며 리비아는 1만7074대가 증가했다.

인천항은 전국 중고자동차 수출량의 약 90%를 담당하는 중고차 수출 허브 항만이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한 수출물량 급감 예상에 따른 자동차운반선 콜드레이업 조치, 신차 계약물량에 우선순위 밀림 등으로 중고차 수출 선복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지난해 하반기 이후 수출 대기 중인 중고자동차 적체 문제가 적지 않았다.

콜드레이업은 선박 가동을 일정 기간 중단하고 선원을 하선시키는 계선조치다.

이에 공사와 선사, 인천항 부두운영사 등 민·관·공은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공사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6개월간 자동차 운반선에 대한 부두 사용료 100% 면제 정책을 시행했다.

이를 통해 총 6억4000만원에 달하는 금액을 감면하고 자동차 운반선의 신규 입항과 중고차 선적을 유도했다.

내항 부두운영사와 협조를 통해 중고차 야적 목적으로 활용하지 않던 약 21만㎡ 규모의 야적장을 신규 발굴, 업계에 긴급 제공했다.

또 공사와 선측 물류사는 수출용 중고차에 바코드를 부착해 차량위치 및 상태를 파악하는 중고차 물류관리 시스템을 지난해 11월 개발, 야적장 관리효율을 증대시키고 선적시간을 단축했다.

공사는 또 인천항 중고차 수출산업 선진화를 위해 약 40만㎡ 규모의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사업을 추진, 연내 사업자 모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마트 오토밸리’는 중고차 원스톱 수출 지원을 위한 전시, 판매, 경매장, 검사장 등 고품격 수출단지 조성 프로젝트다.

김재덕 물류전략실장은 “중고차 수출업계의 애로사항을 확인하고 관련 업계 동향을 수시로 모니터링 중”이라며,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선진화된 자동차 수출단지의 조성과 더불어 자동차 수출의 활성화 지원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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