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의원 압수수색 관련 국민의힘 공세에 반박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실 압수수색시 보좌관 PC에 입력한 키워드 ‘오수’는 김오수 검찰총장과 관련이 없고 도이치모터스 권모 회장의 이름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핵심 당사자인 김웅 의원의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박시영 검사와 수사팀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김웅 의원실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중단하고 철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핵심 당사자인 김웅 의원의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박시영 검사와 수사팀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김웅 의원실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중단하고 철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0일 공수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재직 시에 미래통합당 지도부에 여권 인사를 고발해달라고 사주했다는 의혹' 수사에 착수, 관련자로 지목된 김 의원실을 압수수색했다.

국민의힘은 공수처의 압수수색 과정이 "고지절차에 문제가 있고, 수사팀이 김 의원 보좌진의 PC에 ‘오수’라는 키워드를 입력했다"며 "공수처가 김오수 검찰 총장 정보를 수집한 것이다"고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공수처는 12일 입장문을 내고 제기된 의혹에 대해 적극 반박에 나섰다.

공수처는 "수사팀은 의원회관 압수수색 전 김웅 의원 자택 앞에서 김 의원에게 직접 압수수색 범위에 의원회관 사무실과 부속실까지 포함돼 적시된 압수수색영장을 제시했다"며 "김 의원은 압수수색영장을 건네받아 상세히 읽고 검토한 바 있다"고 불법 압수수색이 아님을 해명했다.

또 "의원회관 사무실에서도 김 의원의 보좌진으로부터 '의원님이 협조하라고 했다'는 답을 듣고 변호인 선임 여부를 물은 뒤 '본인이 대리인으로 권한을 위임받았다'는 답을 듣고 나서 보좌진의 안내로 의원실 내 PC에 접근했다"며 영장 제시와 내용을 확인하는 장면을 채증했음을 밝혔다.

이어 "사건관계인들의 PC 등에서 관련성 있는 자료를 추출하여 확보하는 것은 고발장의 작성과 전달 경위 실체 규명을 위한 수사의 ABC다"라며 "압수수색영장에 기재된 대로 김 의원의'의원회관 사무실과 부속실, 자택, 지역 사무실'에서 김 의원이 '사용하였거나 사용 또는 관리 중인' PC에서 자료를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고 전했다.

그리고 "국민의힘은 의원회관 PC가 2020년 총선 이후 지급받은 것이어서 사건과 무관하고, 보좌진 PC는 관련이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디지털 전자기기의 특성상 시기나 장소와 상관없이 외장하드나 이메일 등을 통한 문건 작업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PC내 관련 자료 확보는 수사팀이 압수수색 대상자나 참관인 등이 지켜보는 상태에서 키워드 입력 시 PC 화면상에 드러나는 자료 중 범죄사실과 관련이 있는 자료에 대해서만 압수하는 방식이다"고 현장을 묘사했다.

덧붙여 공수처는 국민의힘이 공세 중인 '오수' 키워드에 대해 "입력 키워드 중 '오수'는 김오수 검찰총장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해당 키워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의 주가조작 연루 의혹이 제기돼온 도이치모터스 권모 회장의 이름임을 밝힌다"고 소명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이) 이런 기본적이고도 간단한 사실조차 확인하거나 확인하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은채 누군가의 뒷조사나 하고 은밀히 정보를 수집하는 수사기관인 것처럼 묘사한 것은 신생 공수처에 대한 국민적 기대와 신뢰를 무너뜨리는 것"이라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수처는 일말의 편견 없이 객관적이고도 공정한 수사를 진행하여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고발 사주’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최대한 신속히 규명할 계획이다"고 약속하고 "공수처 소속 검사와 수사관들의 명예와 긍지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근거없는 정치 공세는 중단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