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 함께 만들어나가는 ‘참여’
아이를 키우고 싶은 세상 ‘교육’
아이가 가장 즐거운 시간 ‘놀이’

오산시가 8월27일 경기도 자치단체 최초로 유니세프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을 받았다. 지난 2017년 5월31일 경기도에서 최초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인정받은 이후 다시한번 경기도에서 최초로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를 인증 받은 것이다.

상위단계 인증은 아동의 참여체계, 아동권리 독립적 대변인, 아동친화도시 조성전략 등 유니세프의 9가지 아동친화도시 인증 원칙에 따라 엄격한 심의를 거쳐 이뤄졌으며, 오산시는 아동의 시정참여 확대, 다양한 교육 및 놀이·여가 인프라 구축, 아동 보육 및 돌봄 시책 추진, 아동 보호 체계 마련 등을 통해 9가지 인증 원칙별 고른 평가를 받아 우수한 점수로 인증을 획득했다.

지난 2018년 3월26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임시총회가 열렸다. (사진=경기도)
지난 2018년 3월26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임시총회가 열렸다. (사진=경기도)

◇아동이 함께 만드는 참여도시 오산
▷아동시정참여기구 – 오산시 어린이·청소년의회 운영

오산시는 아동 정책의 수요자인 아동의 목소리가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2016년 아동시정참여기구인 오산시 어린이·청소년의회를 구성해 아동 정책제안 활동, 아동 관련 사업 및 시설 모니터링 활동 등 오산시 아동 시정참여의 중심축이 돼왔다. 특히 오산시 어린이·청소년의회는 오산시 어린이날 축제한마당, 아동 놀이마당 '플레이오산'을 기획·운영해 오산시의 아동관련 행사가 아동의 눈높이에서 이뤄 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아동의 의견이 정책으로 반영되도록 청소년예산학교 운영해 주민참여예산에 의견을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도록 했다. 

▷오산 꿈놀이터 기획단

놀이터의 주인이 아동이 직접 놀이터의 설계에 참여하는 오산 꿈놀이터 기획단 활동을 통해 기존의 천편일률화된 놀이터와 달리 아동의 목소리를 반영해 어린이들의 흥미와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놀이시설물을 설치했다. 2018년 1호 수청어린이공원을 시작으로 진행돼 현재까지 총 7곳의 꿈놀이터를 조성했으며 올해 2개소를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나아가 아동이 스스로 만든 놀이터를 아동이 직접 지키는 꿈놀이터 지킴이단을 구성했다. 제1대 꿈 놀이터 지킴이단’을 구성해 공원 관리 및 모니터링까지 참여하고 있으며, 지킴이단은 초등 4학년에서 중학교 3한년까지 주니어 45명과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시니어 42명으로 구성됐다. 이들과 오산경찰서, 오산시 아동청소년과, 오산시 어린이청소년의회가 업무협약을 체결해 함께 활동하고 있다.

어린이 청소년의회 워크숍이 열린 모습. 오산시는 어린이에게 민주주의 절차에 대해 알려주며 어린이 정책에 반영을 하고 있다. (사진=오산시)
어린이 청소년의회 워크숍이 열린 모습. 오산시는 어린이에게 민주주의 절차에 대해 알려주며 어린이 정책에 반영을 하고 있다. (사진=오산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오산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 정책

오산시는 365일 24시간 아이를 돌봐주는 보육서비스인 365-24 시간제 보육사업을 통해 수족구·감기·눈병 등 전염성 질병에 걸려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3학년까지)를 등원하지 못하는 아동 가정에 아이돌보미를 무상으로 파견하는 아픈아이 119 돌봄지원 서비스사업 등을 통해 빈틈없는 영·유아 돌봄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공공형어린이집 지정 확대, 시립어린이집 확충(42개소, 공보육률 35%)을 통해 부모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영·유아의 놀권리 보호를 위해 보육+돌봄+놀이에 대한 종합센터로 초평동 보육타운 조성했으며, 미세먼지 등으로부터 아동의 실내 놀이공간 확보를 위한 오산아이드림센터, 창의적 어린이 교육체험 공간인 EBS 어린이 놀이타운을 조성하고 있다.

▷지역사회가 함께 키우는 오산형 초등 온종일돌봄 “함께자람”

오산시는 맞벌이부부 증가 등으로 인한 방과 후 나홀로 아동에 대한 적극적 대응을 위해 2018년 4월 정부의 초등 온종일 돌봄 선도사업(국정과제) 시범지역 선정을 계기로 '오산형 온종일 돌봄 함께자람'을 추진했다. 2018년 전국 최초로 초등학생 및 학부모 약 2만3천명을 대상으로 초등 돌봄 실태 및 수요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돌봄 형태, 수요, 프로그램, 선호장소, 인력, 돌봄방식 등에 유의미한 데이터를 확보했다. 이를 통해 수요자 맞춤형의 오산형 온종일 돌봄 함께자람 사업계획을 수립해 2018년 11월에 경기도 최초 다함께돌봄센터인 함께자람센터 1호점을 개소했으며, 2020년까지 상시돌봄시설인 함께자람센터 15개소와 틈새돌봄시설인 함께자람교실 7개소 12개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아동이 마음껏 놀고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오산
▷온 마을이 학교, 오산혁신교육 추진

오산시는 2010년부터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에 초점을 맞추며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한 지역교육과정을 지원하는 등 혁신적인 교육정책을 기획하고 연령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과 혁신교육지구 MOU사업을 맺고 학생과 학교, 주민과 지역이 함께 행복한 교육을 실현하고 '오산혁신교육'이라는 아동이 행복한 배움과 배움이 삶으로 이어지는 마을교육공동체로 함께 성장될 수 있도록 2011년부터 학교교육과정에서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문화예술체육 등의 프로그램 지원과 지역교육체험장을 교육과정과 연계해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아동에게 제공해 건강하고 균등한 교육권을 보장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 교육과 학생 스스로 주체성 있는 삶을 설계하고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원격학습 지원, 친환경 급식재료 지원, 무상 교육비·교복비 지원, 학업 중단 청소년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교밖 청소년 지원수당 등 차별 없는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동의 다양한 여가·문화 공간 조성

오산시는 아동의 다양한 여가·문화 공간 조성을 위해 평화를 테마로 놀이와 배움이 함께할 수 있는 죽미령 평화공원을 조성했으며, 전국 최초 악기 전문 소리울 도서관 개관했다. 또한 세계 곳곳의 명소·명물을 다채로운 미니어처로 연출하는 미니어처 빌리지, 반려동물과 함께 즐기며 생명 존중을 배울 수 있는 반려동물 테마파크 등을 조성하고 있으며 아동의 놀이와 여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동이 편안한 안전도시 오산
▷아동 보행환경개선

오산시는 아동 보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2020년 경기연구원 정책과제 공모를 통해 화성초-세미초·성호초·고현초 권역을 중심으로 아동의 보행환경에 대한 연구를 실시해 오산시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모델을 구축했으며, 2021년부터 오산시 전역의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재난·교통·범죄 등 생활환경 전반에 걸친 안전한 환경 보장을 위한 스마트시티 통합 운영센터 운영

스마트시티 통합 운영센터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지능형 CCTV, 빅데이터 등 최첨단 기술들이 융·복합된 스마트 관제 시스템을 통해 365일 24시간 모니터요원들이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방범용 CCTV 557개소 2,216대, 주정차 CCTV 125대, 교통정보시스템  268대, 재난·시설 22대 등을 한 공간에 배치해 시민의 교통정보 제공 및 안전 지키고 있다. 특히 '오산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는 더욱 안전한 도시 건설을 위해 빅데이터와 딥러닝을 이용한 실종 아동, 치매노인 등을 빠른 시간 안에 찾을 수 있도록 국가 인프라 지능 정보화 사업과 오산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와 112·119·재난안전상황실, SKT 등 유관기관이 협업해 범죄·재난·긴급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지원하는 시민안전 5대 연계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공공중심의 아동보호 체계 구축

학대로부터 아동의 보호하기 위해 2019년 아동보호전문기관 오산사무소를 개소했으며, 2021년 아동보호 전담팀을 신설해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5명과 아동보호전담요원 1명을 배치해,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수행하던 아동학대조사, 피해아동보호 업무를 시가 직접 수행하도록 했다. 

또한 피해아동이 원가정으로 복귀한 후 학대가 재발하지 않도록 사례관리, 사후점검 등 필요한 지도·관리체계를 수립하고, 자체 아동학대 긴급전화를 통해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민간에서 수행하던 아동학대 조사 및 관리업무에 공공성을 강화하고 아동을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대한민국 아동친화도시의 선도 도시로 전국 확산 기여

오산시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제3대 회장도시로서 아동친화도시를 추진하는 전국 자치단체 실무진에 대한 아동권리 교육, 협의회 총회 개최, 아동친화도시 포럼, 컨퍼런스 및 박람회를 개최해 아동친화도시가 전국에 확산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오산 꿈놀이터 기획단 운영 등 오산시의 아동친화도시 조성 사례를 중심으로 한 아동권리와 아동친화도시에 대한 온라인 콘텐츠인 '120cm를 위한 변화, 아동권리의 이해'를 개발해 경기도 평생학습시스템 GSEEK 및 경기도 인력자원개발시스템을 통해 송출해 경기도를 비롯한 전국 아동친화도시 추진 자치단체가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오산시가 다시한번 경기도 최초로 유니세프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를 인증 받았다. 앞으로도 아동의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오산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아동친화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