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수원시의원 "민민 갈등 조장했다"
수원시 "39개 시민단체 한반도기 게양 지지"

[일간경기=김희열 기자] 지난 광복절 수원시청에서 태극기와 함께 한반도기를 게양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 소속 수원시의회 의원들이 민민갈등을 조장한다며 비판하고 나서자 수원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광복절 수원시청에서 태극기와 함께 한반도기를 게양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 소속 수원시의회 의원들이 민민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수원시는 이에 대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사진=수원시)
지난 광복절 수원시청에서 태극기와 함께 한반도기를 게양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 소속 수원시의회 의원들이 민민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수원시는 이에 대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사진=수원시)

지난 8월31일 열린 수원시의회 제36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김기정·조문경·한원찬 의원은 광복절을 기념해 수원시청사에 한반도기를 게양한 것에 대해 연달아 비판했다.

이 자리에서 조문경(국민의힘·정자1·2·3동) 의원은 “시민의 갈등을 조정하고 통합해야 할 시의 행정이 오히려, 민민 갈등을 조장하고 증폭시키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그러면서 한반도기 게양과 같은 독단적인 행정 조치로 민민 간의 갈등이 발생하는 일이 재발하지 않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한원찬(국민의힘·지·우만1·2·행궁·인계동) 의원 또한 “광복절 한반도기 게양이 특정 정당의 이벤트성 퍼포먼스였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며, “광복절에 한반도기 게양함으로써 광복절과 태극기가 지니는 참의미를 희석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이 연일 적대적 상황을 연출하는 가운데, 한반도기를 내걸고 감성 정치에 나선 수원시의 안보의식 부재가 우려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수원시는 “광복절에 태극기와 함께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상징하는 한반도기를 게양한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입장을 밝혔다.

수원시 관계자는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수원본부가 한반도기 게양을 제안했지만, 수원시 39개 시민단체가 한반도기 게양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며 “한반도기는 특정 단체에 의해 게양된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23일 광복회 수원시지회, 성공회 수원나눔의집, 수원YMCA, 수원YWCA, 수원여성회, 수원청년포럼, 수원평화나비, 수원환경운동센터 등 39개 시민단체가 ‘수원시청 한반도기 게양 논란에 대한 수원지역 시민사회 입장’을 발표하고 “한반도기는 남북의 화해와 협력, 평화와 통일의 상징”이라며 “수원지역 시민사회는 광복절 76주년을 맞이해 진행한 수원시청 한반도기 게양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염태영 시장은 “한반도기 게양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을 염원하는 것으로 본래 의미는 숭고하며 명확하다”며 “소모적이고 의미 없는 공세로 의미를 퇴색시키지 말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