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중심 다당제' 내세워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심상정 정의당 국회의원이 29일 대선 출사표를 던지고 “의회 중심제 다당제를 바탕으로 한 책임 연정 펼칠 것"을 주장했다.

심상정 국회의원이 8월29일 유튜브를 통해 대선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심상정 국회의원이 8월29일 유튜브를 통해 대선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심 의원은 온라인으로 공식 출마 선언을 하며 “정부에 무조건 찬성만 하는 여당, 무조건 반대만 하는 제1야당은 협치를 할 수 없다”라며 “오로지 국민의 편에 섰던 세력만이 원칙에 따른 연합 정치를 운영할 수 있다”고 발언했다.

또 심 의원은 “큰 정당에 가서 판을 엎어보라는 말씀도 수없이 들었지만 가지 않았다. 오직 시민 여러분들이 쥐어주시는 힘에만 의지해서 여기까지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큰 정당이 아니라도 20년간 신념을 지켜온 사람이 필요한 때이다”라며 "미래가 준비돼 있고, 오로지 시민 편에서 당을 넘어 협력할 수 있고, 확고한 소신과 역량을 갖춘 정치인, 감히 저 심상정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라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또한 심 의원은 국가의 시대, 시장의 시대를 넘어 시민의 시대를 열겠다며 "노동자·하청기업·대리점과 가맹점 등 시장 안의 모든 약자들에게 시장 기득권에 맞설 수 있는 단결권을 부여해 대권보다 시민권이 강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세계적 이슈인 기후위기 극복에 대해서는 “공공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확대하고, 정치권은 물론 지역과 시민사회까지 참여하는‘국가기후비상회의’를 구성해 기후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68년 묵은 노동법을 폐기하고 일할 권리· 단결할 권리·여가의 권리 신노동 3권을 보장하는 신노동법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본인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는 “시민의 80% 이상은 집 걱정 없이 살 수 있도록 질 좋은 공공주택 공급과 주거급여 확대한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코로나19 대응에 대해서는 “시민의 일방적 희생만 강요해온 통제방역을 넘어 손실보상 및 일상회복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발언하고, 외교 ·안보 분야는 “주도적 외교로 전환해 북한이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해 공동번영 경제를 구상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미얀마, 아프가니스탄 시민들을 지원하는 데 앞장서서 아시아 ‘평화인권 리더국가'로서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