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함백산 추모공원 안장..최대호 시장, 감사의 마음 전해

[일간경기=정용포 기자] 일가친척 없이 쓸쓸이 죽음을 맞이한 한 무연고인이 안양시자원봉사자들의 따뜻한 배려로 고이 잠들었다.

안양시는 8월20일 ‘우리동네 공영장례봉사단 ReMember’(리멤버)가 출범 후 첫 무연고사망자의 공영장례를 거행,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에 안장했다고 밝혔다. (사진=안양시)
안양시는 8월20일 ‘우리동네 공영장례봉사단 ReMember’(리멤버)가 출범 후 첫 무연고사망자의 공영장례를 거행,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에 안장했다고 밝혔다. (사진=안양시)

안양시는 8월20일 ‘우리동네 공영장례봉사단 ReMember’(리멤버)가 출범 후 첫 무연고사망자의 공영장례를 거행,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에 안장했다고 밝혔다.

리멤버는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소속의 봉사자 16명으로 구성된 공영장례봉사단으로 8월19일 출범했다. 무연고 사망자에 대한 사회적 가족이 돼 대리 상주와 장례절차 진행 및 추모사 낭독 등으로 장례봉사가 임무다.

20일 공영장례를 통해 안장된 무연고사망자는 이달 9일 오후 범계동 희망공원에서 발견됐다. 시는 수소문을 통해 형제와 연락이 닿았지만 인수를 거부해 공영장례 추진을 결정했다.

시신은 지역내 장례업체(안양장례식장)에 안치돼 왔다. 시신을 안치해온 장례업체는 금년 5월 시와 무연고인 공영장례 지원협약을 맺은 상태다. 이날 공영장례는 장례업체가 빈소를 제공하는 가운데 안양시가 비용을 지원하고, 리멤버가 추모의 예를 갖춤으로써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그간 무연고사망자가 발생할 경우 약식으로 간소하게 치루는 정도였다. 하지만 공영장례 봉사단인 리멤버가 새로이 출범해 장례를 진행함으로써 소박하게나마 망자의 넋을 빌게 됐다.

최대호 시장은 쓸쓸하게 생을 마감하셨지만 공영장례를 통해 따듯한 마지막 배웅을 받으신 무연고자분이 평안한 영면에 드시길 기원하며, 뜻깊은 사업에 동참해 주신 안양장례식장과 공영장례봉사단에 깊은 감사를 표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