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2022년 6월1일에 대한민국 전역에서 실시될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뽑는 지방선거이다. 대한민국 제6공화국 8번째 정부 출범 3주 만에 치르는 선거이자 민선 7기의 시도지사 및 시군구청장과 광역 및 기초단체 의회의 의원들의 후임자 및 연임자를 뽑는 선거이다.

본 선거의 당선자는 민선 8기가 된다. 2022년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1년이 채 남지 않았다. 지난 2017년 5.9 대선 이후 연전연승을 거듭하던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4·7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를 당하면서 제동이 걸린 형국이다.

제1야당 국민의힘은 4·7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 압승의 여세를 몰아 지난 6.11 전당대회에서 만 36세의 이준석 신임 대표를 비롯하여 여성 후보 3명이 최고위원에 선출되는 등 당이 역동적으로 움직인다는 평가다.

6.1 지방선거의 경우 내년 3월 9일 치러지는 20대 대선과 연동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선거는 흐름이라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신임 대통령 취임식 이후 불과 20여일 만에 치러지게 돼, 대선 승리 정당의 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민국 최고의 인구를 보유한 경기도와 대한민국 제2의 도시를 지향하는 인천광역시의 내년 지방선거 지형은 어떨까? 일간경기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등 각 정당별로 2022년 6월1일 예정된 제8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현장 지역 분위기와 출마가 거론되는 후보들을 짚어봤다.

 

달려라! 2022 지방선거-인천서구청장

이재현 구청장 '환경·지역화폐' 호평 
김종인 시의원 현안해결 '눈도장'
강범석 전 구청장 재도전 확실시
신충식 전 특보 세대교체 '야망'
전현직 구처장 리턴매치 큰 관심

내년 6월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인천 서구는 전현직 구청장의 리턴매치 성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재현 구청장은 재선 도전을 밝히고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 가는 반면, 국민의힘 강범석 전 서구청장은 아직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출마가 확실시 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에선 검단신도시, 루원시티, 검암역세권 등 대단위 주택 조성 사업이 진행되면서 인구 증가로 인한 편리한 교통, 쾌적한 환경 등이 현안으로 떠오르며 최대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특히 수도권매립지, 발전소, 석유화학공장 등 대규모 환경오염시설과 각종 폐기물 처리시설,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문제는 이 지역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며 신선한 공약의 제시가 유권자의 마음을 흔들 것으로 전망한다.

최근 광역급행철도(GTX)-D Y자 노선이 불발되면서 서울로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을 이어오던 지역 주민들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여·야를 떠나 지역 현안 해결 적임자를 선택하려는 움직임도 관측되고 있다. 

이재현 서구청장, 김종인 
                                                         이재현 서구청장, 김종인 인천시의원, 김진규 인천시의원.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재선을 노리고 있는 이재현 구청장에 같은 당 소속 시의원인 청라, 검단이 지역구인 김종인, 김진규 의원이 도전장을 냈다. 

이 구청장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단수공천으로 63.58%의 높은 득표율로 당선됐다. 

이재현 구청장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을 지낸 환경 전문가라는 강점을 내세우며 취임 이후 환경 정책을 최우선 정책으로 삼아 최근 지자체 최초로 환경부문 본상을 받기도 했다. 

특히 지역 화폐 ‘서로e음’의 성공과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문제, 생태하천 조성 등으로 호평을 받았다.

여기에 도전장을 내민 재선의 김종인 시의원은 청라지역의 두터운 지지 기반을 업고 제8대 시의회 전반기에 건설교통위원장을 맡으며 청라소각장 문제, 루원시티 생활형 숙박시설에 따른 학령인구 증가와 과밀학급 문제 해결 등 굵직한 현안 해결을 했다는 평가다.

역시 재선인 김진규 시의원은 시의회에서 교육위원으로 활동을 통해 무상교복, 무상급식 정착에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인지도가 높다. 

강범석 전 구청장, 신충식 전 인천시청년특보, 윤지상 전 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홍순목 전 서구의원.
                강범석 전 구청장, 신충식 전 인천시청년특보, 윤지상 전 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홍순목 전 서구의원.

국민의힘 구청장 후보군에는 강범석 전 구청장 외에 신충식 전 인천시 청년특보, 윤지상 전 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홍순목 전 서구의원 등이 도전장을 냈다.

국민의힘 강범석 전 서구청장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실패했다. 아직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출마가 확실시 된다.
 
강범석 전 서구청장은 2014년 지방선거에서 구청장직에 당선된 이후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이재현 현 서구청장에게 패했다.

강 전 구청장은 원만한 성격과 탁월한 행정력으로 직원들의 신망이 두터웠다는 평을 얻고 있다. 

신충식 전 청년특보는 일찌감치 서구청장 출마의사를 밝혔다.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시의원에 도전했다 고배를 마셨다. 신 전 청년특보는 지역 젊은 층의 지지세를 기반으로 세대교체를 노리고 있다.

윤지상 전 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이 최근 출마를 공식화하고 본격 활동에 나섰다. 윤 전 공단 이사장은 제4대 서구의회 의장, 제5대 인천시의원을 역임했다.  

홍순묵 전 서구의원은 유튜브를 통해 지역민과의 활발한 소통을 이어가는 등 검단을 중심으로 탄탄한 조직력을 갖추고 있다는 지역 정가의 전언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