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예술창작소 조성 등 지역 숙원 사업 박차”

[일간경기=고양] 고양시는 지난 7월5일 경기도 제2차 특별조정교부금 약 77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올해 7월까지 시가 확보한 특별조정교부금은 총 26개 사업, 약 158억원이다. 확보한 교부금은 숙원사업 해결에 사용될 예정이다.

고양시는 지난 7월5일 경기도 제2차 특별조정교부금 약 77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올해 7월까지 시가 확보한 특별조정교부금은 총 26개 사업, 약 158억원이다.  (사진=고양시)
고양시는 지난 7월5일 경기도 제2차 특별조정교부금 약 77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올해 7월까지 시가 확보한 특별조정교부금은 총 26개 사업, 약 158억원이다. (사진=고양시)

특별조정교부금은 경기도에서 일반조정교부금 산정 과정에서의 획일성을 보완하고 시‧군의 지역개발사업, 재난‧재해 등 예기치 못한 재정수요 발생 시 이를 보전하는 조정교부금 제도의 일종이다. 

이번에 확보한 특별조정교부금은 △복합문화예술창작소 조성(17억) △공원 환경개선사업(16억) △벽제천 자전거 도로사업(10억원) △도로정비사업(18억) △푸른숲길 및 보행친화환경 조성(11억) 등 총 15건이다.

현재 고양시는 코로나19 방역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재정이 집중 투입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특별조정교부금을 통해 시급하지만 후순위로 밀렸던 지역 숙원사업을 적시에 해결할 수 있게 됐다.

고양시는 그간 국회의원 및 시․도의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경기도에 사업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등 재원 확보를 위해 노력해 왔다.

시 관계자는 “어려운 시기에 확보한 재원인 만큼, 국민 숙원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