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에 고충민원 접수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국회의원은 지난 6월11일 오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정부서울청사 내 국민권익위원회를 찾아 ‘영흥도 매립지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안산시민 7500여 명의 서명을 전달한 뒤 고충민원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국회의원은 지난 6월11일 오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정부서울청사 내 국민권익위원회를 찾아 ‘영흥도 매립지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안산시민 7500여 명의 서명을 전달한 뒤 고충민원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사진=김남국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국회의원은 지난 6월11일 오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정부서울청사 내 국민권익위원회를 찾아 ‘영흥도 매립지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안산시민 7500여 명의 서명을 전달한 뒤 고충민원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사진=김남국 의원실)

이날 고충민원 접수에는 김남국 국회의원을 비롯해 원미정 경기도의원과 김동수 안산시의원 등이 함께 했다. 이들은 민원접수를 마친 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을 만나 고충민원을 접수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관심을 요청하기도 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현재 고충처리 기능을 통해 행정기관 등의 위법·부당하거나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국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을 조사·처리하고 있다.

김 의원을 비롯한 김현삼, 원미정 경기도의원과 김동수, 나정숙 시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안산시단원구을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김남국)는 지난달 15일 안산시 단원구 대부동에서 전개한 서명운동을 시작으로 약 한 달여 간 7500여 명의 서명을 받았다.

김 의원은 인천시의 영흥도 매립지 지정 문제에 대해 △일방적 행정으로 인한 절차상 하자 △대부도 자연환경 훼손 △부정적 이미지로 인한 관광산업 타격 △어업종사자의 생계 위협 △안산시민의 건강 위협 등을 이유로 선정 취소 및 재검토 등을 요구했다.

인천시의 영흥도 매립지 선정이 논란이 되는 이유는 안산시 대부도를 반드시 지나쳐야 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안산시와 협의하지 않고 대부도 주민들의 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천시의 일방적인 발표 이후 지난해 12월 안산시의회는 만장일치로 영흥도 쓰레기 매립장 예비후보지 선정 취소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지난 3월에는 윤화섭 안산시장이 브리핑을 통해 인천시의 결정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반대 입장을 명확히 밝히기도 했다.

서명운동과 고충민원 접수를 추진한 김남국 의원은 “안산시와 안산시민을 무시하는 일방적 행정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하면서 “지역주민을 대표해 인천시의 일방적 행정을 막아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주민소통의 날과 연계해 서명운동을 진행했는데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주셨다”면서 “앞으로도 여러 현안에 대해 안산시민의 의견을 듣고 함께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