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지의 역사 희망의 미래' 주제
중구 송학동 옛 시장관사 개방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직할시 승격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준비중인 ‘인천 독립 40년 행사’가 인천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바탕으로 인천의 희망과 도약을 논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6월7일, 실국장 회의를 열고 인천독립 40년 기념행사계획(안) 등 6~7월에 계획된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시민 휴게공간으로 변신하는 옛 인천시장 관사.  (사진=인천시)
인천시는 6월7일, 실국장 회의를 열고 인천독립 40년 기념행사계획(안) 등 6~7월에 계획된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시민 휴게공간으로 변신하는 옛 인천시장 관사.  (사진=인천시)

인천시는 6월7일, 실국장 회의를 열고 인천독립 40년 기념행사계획(안) 등 6~7월에 계획된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인천시는 인천독립 40년 행사를 지난 5월4일 출범한 시민자문단과 함께 준비 중인데 지난 5월12일부터 21일까지 시민 온라인 투표를 통해 행사 슬로건과 옛 시장관사의 새 이름을 선정하고, 6월3일 시민자문단 회의를 통해 상징물과 대강의 행사 프로그램을 확정했다.

시민자문단 회의를 통해 확정된 행사상징물과 프로그램의 내용들이 이날 회의 자료를 통해 공개됐다. 먼저 행사상징물은 40이라는 숫자와 함께 물방울이 층층이 쌓이는 모습을 통해 300만 인천시민이 만들어온 긍지의 역사를 표현하고, 자유롭게 표현된 둥근 패턴은 창의적이고 역동적으로 변화할 인천의 미래를 형상화했다.

오는 7월1일 시민들에게 완전 개방될 옛 시장관사의 이름은 '?인천시민愛집'으로 결정되어, 현재 7월1일 행사에서 공개될 새로운 현판을 제작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프로그램은 크게 △기념?개방행사 △언론·학술행사 △참여·체험행사 △전시·관람행사 등으로 구성되며, 인천직할시 승격 40주년이 되는 7월1일에는 '인천독립40주년 기념식'과 '옛 시장관사 개방행사'가 개최되고, 7월1일을 전후해 5일 간( 시민이 보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시는 10일까지 세부적인 사항을 모두 확정해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하고, 코로나 19 방역으로 인해 인원제한이 필요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나 네이버를 통해 사전예약을 받을 계획이다. 

행사준비 진행상황을 보고받은 박남춘 시장은 이번 행사의 슬로건처럼 “인천은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를 견인한 자랑스러운 도시이며, 이러한 긍지의 역사를 바탕으로 함께 미래를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인천시민의 정체성과 자부심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