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대로까지 확대..국비 50% 확보 

성남시가 산성대로 S-BRT 사업(L=5.2km, 모란역 ~남한산성입구)을 성남대로 (L=5.0km, 모란역 ~복정역)까지 확대하고 사업기간도 단축 추진한다.

성남시는 4월29일 대도권광역교통위원회 (대광위)에서 발표한 ‘제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산성대로와 성남대로를 포함한 ‘성남시 S-BRT 사업(L=10.2km)’이 ‘광역 BRT’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성남시 S-BRT 사업 노선도. (사진=성남시)
성남시는 4월29일 대도권광역교통위원회 (대광위)에서 발표한 ‘제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산성대로와 성남대로를 포함한 ‘성남시 S-BRT 사업(L=10.2km)’이 ‘광역 BRT’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성남시 S-BRT 사업 노선도. (사진=성남시)

시는 4월29일 대도권광역교통위원회 (대광위)에서 발표한 ‘제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산성대로와 성남대로를 포함한 ‘성남시 S-BRT 사업(L=10.2km)’이 ‘광역 BRT’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도로 위 지하철’로 불리는 S-BRT(Super Bus Rapid Transit)는 기존 전용차로 운영 위주의 BRT에 전용도로 및 차량, 우선 신호, 스마트정류장 등의 시스템을 확충하여 지하철 수준의 속도와 정시성을 갖춘 최고급형 간선급행버스체계를 말한다.

비수도권은 도심·광역 BRT 구분 없이 국비 50% 지원 대상이나, 수도권은 단일 행정구역만 연결하는 도심 BRT의 경우 국비 25%, 2개 이상 시·도간 연결하는 광역 BRT의 경우 50% 지원 대상이다.

산성대로 S-BRT 구간은 2020년 1월 이미 국가 시범사업 (대광위)으로 확정되어 추진중이였으나, 도심 BRT에 불과하여 광역통행 연결 기능이 다소 떨어질 수 있었다 . 

이에 성남시가 성남 ~서울 강남 방면간 대규모 대중교통 통행 특성을 발굴하여, 대중교통 활성화 도모와 경기도~서울시간 광역교통 연계성 강화를 위해 대광위에 사업을 확대 신청했다.

산성대로 (1단계, 2024년 예정) 및 복정역까지 서울 송파대로·헌릉로 (설계중) BRT와 연계한 성남대로 (2단계, 2025년 예정)를 ‘L 형 연계축 S-BRT’로 구축해 ‘산성대로 S-BRT 사업’을 ‘성남시 S-BRT 사업’으로 변경, 시·도간 광역 BRT로 기본방향을 전환했다.

이에 국가 상위계획에 광역 BRT로 확정돼 국비 확보 여건이 양호해짐에 따라 2027년 예정인 계획도 2025년내 사업기간으로 단축해 전체 구간을 시행하기로 했다 .

소요 사업비는 총 419억원으로 국비 50%(209억원 ) 이외의 나머지 50%는 경기도와 협의해 도비 추가 매칭으로 추진한다 .

성남시 대중교통과장은 “S-BRT는 경전철 사업 10분의1, 철도 사업 20분의1 이하 비용으로 지하철 효과를 내는 저비용·고효율의 선진교통 정책이며, 상권·생활권 및 본도심 재생사업 활성화와 기존 시가지의 혁신적인 교통 여건 개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미 산성대로 S-BRT 개발계획을 포함한 ‘성남시 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과 버스전용차로 개선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성남시 BRT 개발계획)’ 용역을 발주해오는 5월 중으로 본격 착수하고, 내년 실시설계를 시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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