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정기 점검, 온라인 조사 병행 추진
수요자중심 보육정책, 어린이집 평가제 시행

의정부시는 최근 어린이집에서 아동학대 및 어린이집 평가제와 관련된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부모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어 안전하고 건강한 보육인프라 구축을 위해 다양한 정책발굴에 나서고 있으며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지도·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정기점검, 국민신문고나 이용불편부정신고센터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을 점검하는 수시점검, 아동학대 및 차량 안전사고 발생 등 언론보도로 사회적 문제에 따른 특별(기획)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정기점검, 국민신문고나 이용불편부정신고센터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을 점검하는 수시점검, 아동학대 및 차량 안전사고 발생 등 언론보도로 사회적 문제에 따른 특별(기획)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정기점검, 국민신문고나 이용불편부정신고센터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을 점검하는 수시점검, 아동학대 및 차량 안전사고 발생 등 언론보도로 사회적 문제에 따른 특별(기획)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들어 시는 현장점검과 온라인조사를 병행추진하고 있으며 평가제와 컨설팅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평가제 기본사항 확인 시 CCTV  확인과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의무자 교육 이수 여부는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위반 시 행정처분하고 있다.

또한, 국민신문고 및 이용불편신고센터 등 민원에 대한 신속하고 적극적인 점검으로 민원해결은 물론 비용 및 보조금 관련 법령 등 수급 기준 부합 여부에 대해 철저한 검토로 수급권 보호, 부정수급으로 인한 복지 재정 누수방지 등 재정 건전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는 수요자 중심의 보육정책을 실현하고, 보육품질 향상을 위해 부모 4명, 보육·보건전문가 4명 등으로 부모모니터링단을 운영하고 있다. 부모모니터링단은 어린이집을 방문해 건강, 안전, 급식, 위생관리 등 4개 평가영역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결과 분석을 통해 개선사항 등을 중심으로 컨섵팅을 제공하고 학부모들이 합리적으로 어린이집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해 2020년도는 재원 아동의 보호자와 어린이집 관계자가 지표에 따라 자체 모니터링으로 대체해 실시했으며 올해는 어린이집 자체 모니터링과 부모모니터링단 활동을 병행 실시할 예정이며 어린이집의 건강, 급식, 위생, 안전관리에 대한 우수 운영사레를 발굴해 관내 어린이집과 공유할 계획이다. 

의정부시는 어린이집 보육서비스의 품질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전반적인 보육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어린이집 평가제를 시행하고 있다. 어린이집 평가제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의정부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업무적 상호 보완 및 보육 품질 관리를 위한 업무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통해 성취감과 자율성을 높이고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활동을 운영하도록 지속적인 교육 및 평가제로 인한 보육교직원의 스트레스를 긍정적 에너지로 승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을 강구하고 있다.

안병용 시장은 “아이들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돕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교육과 보육환경을 구축하고, 아이들이 행복하고 교사가 보람을 느끼며 학부모가 만족하는 행복한 명품 보육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