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립 지원으로 구민 일상회복 돕고
불법 행위에는 엄격한 단속으로 질서 지켜

안산시 단원구의 올해 구정운영은 어느 때보다 구민을 향해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구민에게 힘을 줄 수 있는 현장중심의 행정을 바탕으로 새 구정 목표인 ‘새로운 미래, 함께 누리는 단원’을 달성하기 위해 힘껏 도약하고 있는 단원구의 새로운 변화를 주목해보자.

안산시가 불법 노점 단속을 위해 현장 정비반을 고정 배치해 지도 점검을 실시했다. 또 한 주말에도 자율정비를 유도하고 있다. (사진=일간경기)
안산시가 불법 노점 단속을 위해 현장 정비반을 고정 배치해 지도 점검을 실시했다. 또 한 주말에도 자율정비를 유도하고 있다. (사진=일간경기)

◇구민들 일상회복 돕는 든든한 단원구

코로나19 백신 첫 접종이 올 2월 시작되면서 종식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단원구는 구민들의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덜고 일상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단연 눈에 띄는 것은 생계형 체납자에 대한 경제적 자립 지원 사업이다. 이는 단원구가 올해부터 시작한 신규 사업으로, 영세 사업자 및 소액 생계형 체납자에 대해 행정 제재를 중지하고 채권 압류를 보류하는 등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자립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적으로는 △번호판 영치 보류(30만원 미만) △관허사업 제한 보류(100만원 미만) 등 행정제재 중지와 함께 △예금·급여·기타 채권 압류(추심) 보류(100만원 미만) 등이며, 멸실이 인정되는 차량과 환가가치가 없는 부동산 등 실효성 없는 압류 물건은 조기에 압류를 해제하는 등 구민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늘어난 복지대상자에 대한 맞춤형 복지 실현에도 힘을 쏟는다.

올 2월 말 기준 단원구 내 국민기초수급자 등 저소득층 가구는 1만797가구로, 작년 동기간 대비 9.8%가 증가했다. 저소득 가구가 가파르게 증가한 만큼, 구는 급격히 늘어난 복지 수요를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수급자격의 적정성 확인을 위한 신속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기존 대상에 대한 철저한 정기 조사와 사후 변동 관리로 저소득층의 삶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구는 아울러 단원구 공직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하는 ‘단원구 공직자 희망나눔사업’도 연중 추진하고 있다.

1구좌당 월 5천 원씩 자발적으로 후원하는 이 사업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에 온정을 나누고 있다. 앞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모두 653명이 참여, 3915만 원이 모여 356가구에 보탬이 됐다.

안산시 단원구의 올해 구정운영은 어느 때보다 구민을 향해있다. 사진은 검은봉투 사용하지 않기 캠페인 (사진=안산시)
안산시 단원구의 올해 구정운영은 어느 때보다 구민을 향해있다. 사진은 검은봉투 사용하지 않기 캠페인 (사진=안산시)

◇불법 Out! 상생하며 지키는 기본 질서 

여기저기 난립한 노점과 도시미관을 해치는 불법현수막과 쓰레기, 보행자와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며 구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주정차 등 기본 질서를 위반하는 행위는 가장 빈번히 발생하면서도 구민의 안전하고 쾌적한 삶을 저해하는 큰 요소다.

단원구는 불법 해결과 함께 기본질서 확립을 위해 일상적인 지도·점검은 물론, 새벽 및 야간 등 취약시간대를 이용한 특별단속을 병행하고 있다.

특히 고착화된 노점과 인근 점포가 하나의 상권을 형성하고 있는 원곡동 다문화마을특구 중심 거리는 불법주정차와 불법광고물 및 현수막이 보행 안전을 위협하며 가로경관도 훼손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중점적인 단속이 이뤄지고 있다.

구는 다문화특구를 ‘활기 넘치는 걷고 싶은 거리’로 조성해 구민에게 돌려주기 위해 올해 초 이강원 구청장을 중심으로 로드체킹을 실시한 데 이어,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특구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특별단속 계획을 수립했다.

특별 단속반은 공무원과 민간 인력을 포함 3개반 61명으로 편성됐으며 많은 사람이 몰리는 금요일에 단속 시간을 늘리고, 주말에도 점검반을 현장에 투입하는 등 공백 없는 행정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노점 단속을 위해서는 현장 정비반을 고정 배치해 매일 2회 이상 지도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 위축 등을 고려해 주말에도 자율정비를 유도하는 홍보와 계도를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구는 아울러 관련 단체 등과 수시로 간담회를 실시하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며 상생할 수 있는 방안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구는 다문화특구 내 폭 6m의 보행로 및 소방로를 보장하는 ‘자율정비선’을 마련하고, 파란색으로 도색을 완료했다. 상가 대표 및 주민과의 소통으로 설치한 자율정비선은 구민과의 약속으로 안전을 위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민이 안심하고 행복할 수 있는 안전 으뜸 도시

단원구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 이후 ‘구민의 안전’을 위해 쉴 틈 없는 방역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중점 관리시설 및 일반 관리시설에 핵심 방역수칙 이행 점검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안전한 영업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으며, 민간 생활방역단과 각 동 유관단체, 자율방재단 등 민·관 협력을 통한 선제적 방역활동도 지속적으로 실시해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잠시 멈췄던 자율방범대 활동도 철저한 방역지침 이행을 전제로 작년 10월부터 재개했으며, 12개 동 22개 지대 자율방범대는 지역안전을 위해 차량 및 도보 순찰을 강화했고, 다중이용시설 방역수칙 안내와 수칙 위반업소 현장지도 등을 포함한 ‘상생방역’을 실시하며 구민들의 안전 체감도를 높이고 있다.

안전을 위한 시설도 대폭 강화하고 있다. 어린이 보호구역 횡단보도에 보행자를 인식해 보행신호와 연계한 음성을 안내하고 스마트폰에 집중하느라 주변 상황을 인지 못한 채 보행하다 사고로 이어지는 일을 막기 위해 보행 시 스마트폰 화면에 위험 경고 표시를, 무단횡단 시 스마트폰 화면을 차단해주는 보행안전 시스템을 6개소(안산서초·고잔초·와동초·정지초·선일초·대월초)에 설치했으며, 상반기 중 확대 설치 예정이다.

단원구의 안전한 밤거리 조성을 위한 조도 개선사업도 실시 중이다. 보행자 및 운전자에게 안전하고 밝은 밤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가로등 148개소와 취약지역 보안등 100개소 등을 LED등으로 교체하고 있으며, 이달 중 준공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밝고 안전한 밤거리를 조성하고 고효율 LED 조명등 설치로 에너지를 절감하고 친환경 도시 구축하는데 기여할 예정이다.

◇구민과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단원구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사회 전반에 무인・비대면 중심의 디지털 전환이 이뤄짐에 따라 정보취약계층의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해 단원구는 단원구청 IT교육센터를 거점 센터로 지정해 교육을 실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사업으로 추진되는 해당 사업은 디지털 교육과정을 가까운 곳에서, 무료로 교육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문자·SNS 활용 및 스마트폰 앱 설치 등 기초적인 스마트폰 활용을 비롯한 디지털 기초교육부터, 모바일금융·키오스크 활용, 온라인 쇼핑몰 창업 등 심화교육까지 수준별 교육으로 구성됐다.

거점 센터 외에도 지역아동센터·동 정보화교육장 등에서 교육이 진행되며, 안산에 모두 19곳이 마련된 교육 장소는 단원구에만 13곳이 운영된다.

또한 단원구는 무자격·무등록 중개행위 근절을 위해 등록 공인중개사 및 중개사무소에 공인중개사 명찰을 패용하게 하고 중개사무소에 QR코드를 부착하는 등 불법 중개행위를 막는다. 공인중개사 명찰과 사무실에 비치된 QR코드 확인을 통해 구민은 현장에서 바로 등록된 공인중개사인지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사업은 국민신문고의 국민제안으로 시작됐으며, 등록자료 현행화가 끝나면 이달 중 명찰 및 QR코드를 제작·배포해 구민의 재산권을 보호할 예정이다.

지난 2월 실시한 어린이 안전 통학로 확보를 위한 ‘스쿨존 불법 주정차금지 교통안전 캠페인’과 다문화 마을의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을 위한 ‘검은 비닐봉투 사용하지 않기 캠페인’ 등은 모두 단원구와 구민의 자발적 참여로 마련됐다.

구는 앞으로도 민·관 협력으로 다양한 시책과 기초질서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지속하여 구민과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단원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다.

이강원 단원구청장은 “2021년의 단원구는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에서 벗어나 점차 회복하고 성장하는 해가 될 것이며, 그 중심에는 어려운 상황 속에도 열심히 생계를 이끌어 오신 구민들이 있을 것이다”며 “구민들에게 위로가 되고 힘이 되는 행정을 힘껏 펼칠 수 있도록 시의 정책에 발맞추어 단원구 전 공직자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