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정정보도 요구에 언론사 '반발'

이형실 기자
이형실 기자

구리시가 시민단체의 주민소환 성명서를 인용 보도한 언론사에 '주민소환 관련 정정보도' 공문을 발송해 언론을 겁박하는 사례라는 빈축을 사고 있다. 또한 주민소환을 준비하는 시민을 농락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해당 언론사 기자들은 “구리시는 기사가 잘못됐으면 성명서를 제공한 당사자에게 책임을 묻던가 언론중재위에 소를 제기하면 될 일을 사상 유례없는 공문까지 발송하며 정정보도를 요청하고 있다”면서 “이는 이면의 다른 목적이 있는 교활하고 치졸한 행위로 시가 품격을 회복하고 일상의 이성을 찾길 바란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시는 공문을 통해 “주민소환 보도에 시의 입장도 충실히 취재해 사실여부를 확인 후 보도해야 하나 시민단체의 일방 입장만을 다뤄 정정보도를 요청을 한다”는 내용의 취지를 해당 언론사에 우편 발송 했다.

시의 이러한 주장은 언론에 대한 겁박과 함께 '주민소환'이라는 안승남 시장의 치욕적 팩트를 가려보자는 의도로 판단된다.

보도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이번 시민단체의 안 시장 주민소환 기사는 누가 판단해도 알 수 있는 인용 보도다. 즉, 시민단체의 입장을 기사화한 것이다. 시를 대변하는 기사가 아니다. 만약 성명서를 인용한 보도내용이 부당하거나 억울하고 거짓이라는 판단이 섰을 경우 자신의 입장을 담은 반박자료를 통해 발표하면 이 역시 보도되고 판단은 시민들의 몫으로 남는다.

안승남 구리시장이 지방선거에서 밝힌 공약들.
안승남 구리시장이 지방선거에서 밝힌 공약들.

더 나아가 민형사상의 문제라면 사법기관에 의뢰해 시시비비를 가리면 되는 아주 기본적인 사안이다. 그런데도 시는 이런 보편적인 방식을 택하지 않고 이메일이 있음에도 우편 발송의 공문전달 방식을 통해 버젓이 반론보도 요청도 아닌 정정보도 명령으로 오인될 방식을 택했는가 하는 점이다.

또한 문제의 팩트가 잘못됐다면 잘못된 팩트를 전달해 준 당사자에게 이런 공문을 보내야 함이 마땅하다. 이러한 절차를 모를 까닭이 없는 시가 이 성명서를 인용 보도한 기자들에게 정정보도를 요구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행정행위’라는 의견이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시장과 시의 상황판단이다. ‘왜 시민이 안 시장을 주민소환까지 하려는 것일까’ 하는 본질적 문제를 인식하고 자신의 처신이 옳고 그름을 떠나 방송에 오르내린 것 자체가 시민들에게 걱정을 끼치게 한 것이기에 대시민 사과가 우선 이었다”는 지적이다.

시 지역 정가와 시민들은 이구동성으로 “이러니까 시민이 주민소환을 하려는 것이 아니겠느냐, 주민이 일 잘하는 시장을 소환 하겠느냐, 시민이 소환을 하려고 하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도 이런 오만함을 보이고 있느냐”고 거칠게 항의하고 있다.

이어 “이런 엉뚱한 내용으로 기자들에게 정정보도를 요청하는 시장이 왜, 건설업자들과 골프를 치고, 유명 고급 중식당에서 술판을 벌였는지, 인창동 주민센터 사건과 ‘n’차 채용 비리 의혹이 왜 발생했는지에 대해 바로 잡지 못하느냐”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특히 “안 시장과 관련 현재 수사기관에서 진행하는 수사의 진행과 결과를 지켜 보고 있다”며 “전국적으로 ‘구리구리한 시민’으로 전락한 시민의 자존심을 안 시장은 알기나 하는가. ‘주민소환’으로 우리는 다시 ‘구리구리한 구리시민’이 될 수밖에 없는 속 터지는 심정을 안다면 사과부터 하고 반성하라”고 성토했다.

현재 구리시민의 정서는 친시장과 반시장의 대결 구도로 갈가리 찢겨 진 상태이며 ‘화합’과 ‘단합’이라는 미덕은 이미 상실돼 찾아볼 수 없는 지경에 까지 이르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더구나 오는 7일 경기도의원 보궐선거까지 겹쳐 여·야가 맞붙는 상황에서 안 시장의 이러한 행보를 우려하는 민주당원들의 고민도 그만큼 깊다.

여기에다 수사기관은 안승남 시장의 의혹 보도와 관련 고발인과 참고인 조사를 거의 마친 상태이며 곧 본격적인 관련자들의 광폭 소환이 임박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들은 “결론은 수사결과에 따라 결정 지어질 수밖에 없다. 말장난은 의미가 없다”며 “잘못이 있다면 응분의 처벌을 받아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수사결과도 당연한 결과가 나오지 않겠는가. 손바닥으로 가려질 하늘이 아니다. 요즘 돌아가는 시 분위기가 안쓰러울 뿐이다”라고 고개를 돌렸다.

한편 안 시장은 취임하자마자 직원들의 사무공간이 모자란다는 이유로 6층에 있던 20여 평의 기자실(브리핑룸)을 비워줄 것을 요구했다. 그 대신 2층 로비에 3평 정도의 기사송고실을 만들고 그곳으로 기자들을 내몰았다. 그리고 직원들의 사무공간으로 사용하겠다던 곳을 시민 감사위원들에게 사용케 했다. 그 후 그나마 3평짜리 기사송고실도 폐쇄하고 기자들을 길거리로 내쫓았다. 헌법도 무시한 채 나름대로 계획을 실천한 것이다. 아마 이러한 횡포는 전국 광역, 지방자치단체를 통틀어 유일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시청 로비에서 취재 활동을 하는 출입기자들을 주거침입죄로 경찰에 고발했다. 해당 기자들은 검찰의 ‘혐의 없음’ 판결을 받았다. 그런데도 안 시장은 현재까지 사과 표명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한 기자는 “안 시장은 비판적 입장에서의 기사와 기자를 모두 ‘가짜’로 몰아간다. 시장으로서 편향된 가치관이다”라고 지적한 뒤 “시의 제일 위인 어른답게 제발 시장다운 품격있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