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 독단적 서울 도시계획 성토
"쏟아진 부동산 공약 속 기피시설 계획 빠져"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예비후보들의 움직임이 한창인 가운데 이재준 고양시장이 상생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재존 고양시장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자들에게 고양시와의 상생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고양시)
이재존 고양시장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자들에게 고양시와의 상생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고양시)

최근 서울시장 선거 후보자들이 적게는 16만에서 많게는 120만가구까지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하고 있지만, 정작 주택공급에 필수적인 기피시설 대책이 없어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 시장은 "서울시는 그동안 많은 기피시설을 경기도에 설치했다"며 "특히 고양시의 경우, 벽제화장장·서울시립묘지 등의 장사시설과 난지물재생센터·음식물폐기물 처리시설까지 경기도 31개 시·군 중 서울시의 기피시설이 가장 많이 위치해있어 그 피해가 막심하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민만을 위한 고급화된 도시를 만들고자 하는 서울시의 부동산 정책에 따라, 기피시설로 인한 고양시민의 피해는 가중될 것"이라며 "일례로 고양시에 위치한 난지물재생센터는 마포·서대문·용산·종로·중구 지역 하수를 처리하는데, 주택 20만호가 공급될 경우 인구 50만 명이 늘어나고 하수량은 무려 18만 톤이 늘어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고양시는 서울과 인접한 땅 4천만 평이 그린벨트로 묶여 고양시민들의 사유재산권을 침해당했고, 서울 집값 안정화를 위해 베드타운이 되어왔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이외에도 △서울시립승화원 교통대책 마련과 묘지 신설 제한 촉구 △난지물재생센터 현대화와 음식물처리시설 재가동 △수색차량기지 상생방안 수립 등에 대해 필요성을 주장했다.

특히 이중에서도 이 시장은 만성 교통난을 겪는 서울시립승화원 일대의 교통대책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현재 서울시립묘지 5곳 중 단 한 곳만 서울시에 있으며 나머지 4곳은 경기도에 있다. 이 중 3곳이 고양과 파주에 있다.

1970년 고양시에 설치된 서울시립승화원에는 총 23기의 화장로가 있는데, 이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서울추모공원 화장로 11기에 비해 2배 이상 많은 숫자다. 이로 인해 서울시립승화원에서는 두 배나 많은 화장 수요를 감당해 왔다는 것.

이 시장은 "서울시민들의 이용량이 큰 승화원 입구부터 통일로 진출입로까지 서울시가 적극적으로서 교통대책을 마련해줄 것과 그동안 논의해 왔던 승화원의 지하화와 지상 공원화에 대한 추진 계획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끝으로 이 시장은 “서울시는 이러한 지방도시의 고충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며 “서울시 정책은 이제 더 이상 서울시만의 것이 아니고, 누가 당선되든 서울시로 인한 피해를 함께 해결할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