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문제 해결 촉구

                                           김남국 의원.
                                           김남국 의원.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외국인 출입국이 제한되면서 외국인 근로자 의존도과 높은 제조업과 농축산업이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 법무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남국(민주당·안산단원을·법제사법위원회) 의원은 1월25일 열린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에서 박범계 후보자에게 외국인 근로자 인력수급 문제에 대한 법무부 차원의 적극 행정을 강력히 주문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으로 외국인 노동자는 19만 676명이 근무 중이고, 이들 중 81%는 제조업, 12.9%는 농축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조업과 농축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업종에 해당한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외국인 출입국이 제한ㄷ외국인 근로자의존도가 높은 업종들은 심각한 인력부족 문제를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안산시의 경우 반월시화공단은 제조업 비중이 높고, 대부도는 농어업 비중이 높은 상황이라 문제 해결이 시급한 상황이다. 김 의원은 안산시 소재 일부 제조업 대표자들과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를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남국 의원은 박범계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향해 “현장에서 외국인 근로자 인력부족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면서 “법무부 차원에서 적극 행정을 통해 출입국 문제와 관련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다가올 봄과 여름이 문제”라면서 “임시적으로라도 봄과 여름에 인력 수급에 있어 문제가 없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나가겠다”고 화답했다.

 박 후보자의 답변에 김 의원은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빠르게 조치해달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