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북 폐기물소각장 추진방향 밝혀
주민의견 반영해 환경영향 등 검토

정장선 평택시장은 민간업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북 어연·한산 산업단지 내 폐기물 소각장 건립'과 관련해 억측과 논란이 확산되어 다시금 시의 분명한 입장 및 추진방향을 밝혔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민간업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북 어연·한산 산업단지 내 폐기물 소각장 건립'과 관련해 보도자료로 시 입장과 추진방향 등을 밝혔다. (사진=평택시)
정장선 평택시장은 민간업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북 어연·한산 산업단지 내 폐기물 소각장 건립'과 관련해 보도자료로 시 입장과 추진방향 등을 밝혔다. (사진=평택시)

우선 시는 본 현안사항에 대하여 어떠한 은폐나 축소도 없이 사실에 근거하여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민간업체에서 추진 중에 있는 청북 어연한산공업단지 내 폐기물 소각장은 1999년에 산업단지 조성 시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받아 하루 최대 80톤까지 산업폐기물을 소각처리 할 수 있도록 시설용량이 결정된 사항이나,  일각에서 의료폐기물 처리시설을 설치하는 건축허가를 하였다는 잘못된 사실이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고 의료폐기물 소각과 관련하여 시에서 은폐나 축소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강조하며, 시의 건축허가는 결코 의료폐기물 처리시설로 나간 것이 아니며 사업자로부터 의료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아님을 증명하는 문서를 제출 받아 이를 확인했다는 사실도 밝혔다.

또한 기 신청한 일일 소각처리 용량보다 4.25배가 많다는 일부 여론은 명백히 사실이 아니며 건축허가 평면도에 표현된 것은 구조물 구조안전성 여부 등을 검토하기 위해 각각의 시설 무게를 표현한 것으로, 소각로 2기의 무게를 일일 소각처리능력으로 오인한 것임을 명백히 밝힌다고 재차 강조했다.

향후 산업폐기물 소각장 운영을 위하여 사업자의 영업허가 신청이 예정되어 있다며 시는 다양한 우려사항에 대한 시민 의견을 존중하고, 20년 전 이루어진 산업단지 환경영향평가로는 현재의 지역상황을 반영할 수 없어 사업자가 영업허가를 위한 '폐기물처리 사업계획서' 접수 시 주민건강과 생활환경을 최우선으로 하여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다 철저한 검토를 할 것이라는 계획을 표명했다.

아울러 진행사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등 주민피해가 없도록 관계기관(부서)과 함께 적극 검토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고, 이와 같은 문제로 앞으로 시가 갈등과 분란을 겪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며 시민께 당부의 말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정 시장은 시에서 의료폐기물 소각과 관련하여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은폐는 없으며 시장으로서 분명히 시민들께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평택시는 지난 23일 브리핑을 통해 건축허가와 관련한 논란에 대하여 사실관계를 명확히 설명했고 “의료폐기물 설치계획이 없다”는 사실을 밝히며 사업자에게 받은 문서를 공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