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책·사회안전 인프라 통합 운영
최대호 시장 “시민이 먼저고 우선”

안양시정이 또 한 번 빛을 냈다.

안양시는 12월24일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도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평가 결과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부터 같은 분야 4년 연속 수상이란 결과도 낳았다.

안양시가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평가 결과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사진은 최대호 안양시장이 기념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는 모습 (사진=안양시)
안양시가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평가 결과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사진은 최대호 안양시장이 기념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는 모습 (사진=안양시)

이로 인해 내년 상반기 중 재정적 인센티브가 주어질 예정이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광역과 기초를 포함해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다.

지자체 스스로 혁신적 역량을 발휘해 발전 방향을 모색, 정부혁신에 부응하고 주민체감형 성과창출에 의미를 두고 있다.

올해는 △기관 자율혁신 △포용적 정책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 △혁신확산 △ 국민체감 등 5개 분야 12개 지표에 대해 각계 전문가를 심사위원진으로 꼼꼼히 평가했다.

안양시는 거의 모든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 4년 연속 수상이라는 금자탑을 쌓을 수 있었다.

특히 최대호 시장이 취임 당시부터 내세웠던 청년정책 ‘청년이 찾아오는 도시’ 사업을 올해도 차질 없이 수행했다. 협력 거버넌스를 통한 사회안전 인프라 통합운영 혁신 역점과제도 내실을 기했다.

또한 경기도 규제합리화 경진대회 최우수에 선정되며 기관장의 혁신리더십이 뛰어남을 인정받았다.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복지사계절 사업’과‘꿈 쑥쑥 학원비 지원사업’이 호평을 받았는가 하면, 청렴도와 적극행정 추진, 저출산 정책 개선, 스마트도시통합센터 운영 등도 탁월한 것으로 평가됐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시민이 우선이고 먼저다 라는 생각으로 행정을 펼쳐왔다”며 “내년에도 적극적이고도 창의적 마인드로 앞을 향해 나가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