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관리·채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인천항만공사는 공모전을 통해 국민과 고객이 체감하고 4차 산업을 선도할 공공혁신 아이디어 8건을 최종 선정했다.

인천항만공사는 공모전을 통해 국민과 고객이 체감하고 4차 산업을 선도할 공공혁신 아이디어 8건을 최종 선정했다. 사진은 인천항만공사 청사.
인천항만공사는 공모전을 통해 국민과 고객이 체감하고 4차 산업을 선도할 공공혁신 아이디어 8건을 최종 선정했다. 사진은 인천항만공사 청사.

공사는 선정된 아이디어를 시설관리, 채용,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앞서 공사는 지난 6월부터 공공혁신을 선도하기 위한 아이디어 내부 공모전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기획재정부가 같은 달 발표한 ‘20년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의 3개 분야 17개 주요과제와 연계한 혁신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3개 분야는 사회적 가치와 확실한 성과 창출과 혁신성장 강화 및 경제활력 제고, 국민신뢰 제고다.

공모전에는 부서부문 21건, 개인부문 19건 등 총 40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효과성과 실현가능성, 적절성, 혁신성을 기준으로 한 1차 내부 평가를 실시했다.

이어 공공혁신 전문가가 참여한 2차 평가와 공사 임원 및 시민참여혁신단으로 구성된 최종 심사단의 심사를 거쳤다.

이 중 부서부문에 선정된 ’온라인 면접평가 솔루션 도입(인재개발팀), ‘스마트 시설물 관리시스템 개발(항만기술팀)’ 등 5건은 사업화할 예정이다.

인재개발팀과 항만기술팀 아이디어 제출 당시 부서명이며, 지난 10일부 조직개편에 따라 경영지원실과 스마트혁신부로 변경됐다.

안길섭 사회가치실장은 “혁신은 말로만 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결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현업에 적용해 실행하는 것”이라며 “인천항만공사는 선정된 아이디어들을 공사 업무에 적용하고 가시적인 성과로 발전시켜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