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개방 환경 개선
4D체험시설 제작·설치

의정부시는 2007년 경기북부 유일의 천체관측 시설을 갖추고 천문우주특화도서관으로 개관한 의정부과학도서관을 6개월동안 리모델링공사를 마치고 18일 재개관했다.

의정부시는 2007년 경기북부 유일의 천체관측 시설을 갖추고 천문우주특화도서관으로 개관한 의정부과학도서관을 6개월동안 리모델링공사를 마치고 18일 재개관했다. (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는 2007년 경기북부 유일의 천체관측 시설을 갖추고 천문우주특화도서관으로 개관한 의정부과학도서관을 6개월동안 리모델링공사를 마치고 18일 재개관했다. (사진=의정부시)

의정부과학도서관은 지난해 노후시설 개선과 관련 문화체육관광부 생활 SOC 공모사업에 선정돼 리모델링을 추진하게 됐으며 구획된 공간을 재배치해 통합, 개방된 환경으로 개선했다. 특히 주변 고층 아파트 건설로 천문대가 다른 곳으로 이전하고 그 자리에 어린이과학체험실을 만들고 노후 4D체험시설을 새롭게 제작·설치했다.

의정부과학도서관 리모델링 추진 전 실시한 이용자 설문조사에서 제기된 데스크의 일원화, 자료실 조도 개선, 소규모 강연장, 토론실에 빔 프로젝터 설치 등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공사를 완료했다. 

리모델링의 기본 방향은 층별로 구획된 자료실의 구분을 없애고 환하고 트이면서도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었다. 기존의 자료실 벽을 허물고 천장과 기둥의 마감을 새로 했으며 어두웠던 환경을 개선하고 아파트가 많은 주변 환경을 고려해 가족 모두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복합문화 공간을 콘셉트로 했다. 

이번 리모델링은 쾌적하고 편안하게 독서할 수 있는 공간 마련에 역점을 두었으며, 특히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다양한 1인 독서공간을 조성했다. 1층 어린이청소년자료실, 2층 일반자료실 곳곳에 1인 소파와 테이블을 배치했다.

또한 층간 소음과 효과적인 냉난방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계단 앞에 유리벽을 설치하고 전면 창이 보이는 공간에 쾌적한 노트북 코너와 PC코너를 신설했으며 자료열람 공간 역시 조용한 곳에 배려했다.

독서공간 옆에는 매월 새로운 주제로 진행되는 북큐레이션 코너와 베스트 도서, 작가별 코너, 연령대별 추천 코너 등 도서관을 방문하는 누구나 원하는 도서를 맞춤으로 대출할 수 있도록 구석구석 큐레이션 코너를 만나볼 수 있다.

분야별 인문학 강연과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배움터’와 어린이 프로그램 전용 공간‘꿈배움터’를 분리했고 다양한 소모임과 동아리 활동을 위한 세미나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용자 요구를 반영해 세미나실에도 빔 프로젝터를 설치했다.

변화된 도서관을 더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고자 1층 입구 3면에 벽면 녹화사업을 추진, G&B존으로 조성했다. 특히 다양한 종류의 생화를 식재해 사시사철 푸르름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초록식물 속에서 힐링하며 독서할 수 있는 공간을 시민들이 하루 빨리 만나보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