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특위 구성 검토
시민단체, 대책위 발족 예정

인하대학교 송도캠퍼스 조성을 둘러싼 인천시의 '지역대학 홀대론'이 지역사회에 급속히 확산하자 시의회가 상생 방안 마련을 위한 중재에 나섰다.

인하대학교 송도캠퍼스 조성을 둘러싼 인천시의 '지역대학 홀대론'이 지역사회에 급속히 확산하자 시의회가 상생 방안 마련을 위한 중재에 나섰다. 사진은 인천시의회, 인하대 송도캠퍼스 토론회 진행 장면. (사진=인천시의회)
인하대학교 송도캠퍼스 조성을 둘러싼 인천시의 '지역대학 홀대론'이 지역사회에 급속히 확산하자 시의회가 상생 방안 마련을 위한 중재에 나섰다. 사진은 인천시의회, 인하대 송도캠퍼스 토론회 진행 장면. (사진=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는 11일 시의회에서 인하대 송도캠퍼스 조성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인천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시의회 관련 상임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인하대·시민단체·시 산하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토론자로 나선 강원모(남동구 제4선거구) 시의회 부의장은 "경제자유구역에 실질적인 연구능력을 갖춘 대학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해주는 인천시와 경제청의 발상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 부의장은 "인하대가 하려는 송도사이언스파크 등 송도캠퍼스 프로젝트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정말로 필요하다면 시와 경제청이 기존에 체결한 협약 이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광휘(중구 제2선거구) 시의원은 "서울과 비교해 여러 분야에서 열악한 인천의 상황을 고려할 때 지역에서 대학을 선도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면서 "일회성 토론회로 끝날 것이 아니라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시의회가 대학을 대변해서 키워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단체도 시의원들과 마찬가지로 지역대학 육성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은 "인하대가 송도에 준비 중인 사이언스파크를 비롯한 연구·교육시설 조성은 특정 대학의 문제가 아니라 인천 발전의 문제"라며 "해당 시설이 송도 바이오산업을 비롯한 지역 발전에 필요하다면 박남춘 시장이 결단해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대학에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문이 잇따르자 인천경제청도 인하대가 송도캠퍼스를 조성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재정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김세준 인천경제청 투자유치사업본부장은 "경제청이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최선을 다해 인하대가 개발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보겠다"며 협의체 구성 의사를 밝혔다.

인천 시민단체들은 지역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교육기관인 인하대의 송도캠퍼스 조성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다음 주에 시민대책위원회를 발족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