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구조 재산 보호 등에 크게 기여 기대

안산시가 다음 달부터 경찰, 소방 등에 실시간으로 CCTV 영상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운영한다.

안산시가 다음 달부터 경찰, 소방 등에 실시간으로 CCTV 영상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운영한다. (사진=안산시)
안산시가 다음 달부터 경찰, 소방 등에 실시간으로 CCTV 영상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운영한다. (사진=안산시)

시는 9일 도시정보센터에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완료 보고회’를 열고 이 같은 서비스의 시작을 알렸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은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12억원이 투입돼 추진됐으며, 경찰·소방·시 재난부서와 CCTV영상정보 공유로 신속한 대응 체계 확립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지능화된 도시통합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지역에서 납치, 강도 등 긴급출동이 요구되는 강력사건이 발생할 경우 신고자 인근의 CCTV영상을 경찰 112센터로 실시간 제공되며, 현장 출동 경찰관에게는 범인의 도주경로 등 다양한 CCTV정보가 제공된다.

아울러 화재 등 재난사고에는 실시간으로 소방관에게 현장 영상과 교통정보를 제공해 골든타임 내 출동을 지원, 인명구조 및 재산보호 등 시민안전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화섭 시장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안산의 사회재난안정망, 사회적 약자 지원서비스가 한층 개선됐다”며 “경찰, 소방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조해 안산시민이 보다 안전하게 생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