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교육감 "개학 일정 최선의 선택"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두 달 넘게 닫혔던 학교 문이 5월 13일부터 열린다.

코로나19 사태로 두 달간 굳게 닫혔던 학교문이 5월 13일 고등학교를 시작으로 활짝 열린다. 교육부는‘단계적·순차적 등교수업 방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교문이 굳게 닫힌 인천 부평구 소재 갈월초등학교 정문. (사진=김동현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두 달간 굳게 닫혔던 학교문이 5월 13일 고등학교를 시작으로 활짝 열린다. 교육부는‘단계적·순차적 등교수업 방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교문이 굳게 닫힌 인천 부평구 소재 갈월초등학교 정문. (사진=김동현 기자)

대입 준비가 급한 고3이 5월 13일에 첫 등교 수업을 시작한다. 나머지 학년은 5월 20일부터 세 차례로 나눠서 차례로 등교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5월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한 등교 수업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코로나19 대응 체계를 5월 6일부터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하는 만큼, 그동안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해 중단했던 등교 수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고2 이하 학년의 등교는 5월 20일부터 하기로 했다. 4월 30일부터 5월 5일까지 이어지는 '황금연휴' 이후로 2주 동안은 코로나19 확산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는 감염병 전문가들 의견에 따른 것이다.

다만 고등학교 3학년은 황금연휴로부터 일주일 뒤인 5월 13일부터 먼저 등교한다.

고3은 학기 초에 이뤄졌어야 할 진로·진학 상담이 너무 늦어졌고, 대입 수시모집용 1학기 학교생활기록부를 빨리 채워야 하는 등 이유 때문이다.

나머지 학년은 5월 20일부터 순차적으로 등교 수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중·고등학교는 고학년부터, 초등학교는 저학년부터 등교를 시작한다.

5월 20일에 고2·중3과 초 1∼2학년이 등교하고, 5월 27일에는 고1·중2와 초 3∼4학년이 등교한다. 마지막으로 6월 1일에 중1과 초 5∼6학년이 등교한다.

유치원도 5월 20일부터 문을 연다. 유치원은 코로나19 여파로 원격수업도 하지 않은 채 휴업 중이었는데, 원래 개학일인 3월 2일 이후로 79일 만에 개학하게 됐다.

교육부는 유치원과 초등 저학년을 먼저 등교시키는 이유에 관해 "가정의 돌봄 부담, 학부모 조력 여하에 따른 교육 격차 문제, 원격수업이 어려운 학년인 점, 상대적으로 활동 반경이 좁은 연령대인 점 등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교육부의 단계 등교 개학 발표에 대해 "교육부의 등교 개학 일정 발표는 적절한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과 결정"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이어 “그동안 온라인 수업을 통해 교사들의 열정과 헌신의 노력으로 좋은 경험과 성과를 이뤘으며, 이것이 앞으로 학교 교육에 큰 변화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경기도교육청은 단계 등교 개학을 하면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약의 경우에 대비한 사회적 거리 지키기, 손 씻기 교육과 훈련을 철저히 해나갈 것”이라며 “학교 안 방역뿐만 아니라 생활방역을 해나갈 수 있도록 학생들을 지도하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생활방역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또 “10주 이상의 공백기를 메우기 위해 교과 운영의 효율성을 더욱 높여 나갈 것이며, 이를 회복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또 “교육부의 결정과 같이 지역에 따라 소규모학교는 지역교육청과 학교의 자율적 결정에 의해 등교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