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민주당 40석+α, 통합당 22~23석 목표
인천시 양 당 모두 우세 5곳·경합 8곳 예상

4·15 총선을 하루 앞둔 4월 14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경기도 판세 분석에서 경합 선거구를 '10곳+α'로 봤다. 또한 인천에서는 두 당 모두 우세 5곳·경합 8곳으로 예상했다.

오늘 국회의원 선거 본투표가 열린다. 15일 경기도와 인천시에 걸린 총 72개 의석수를 두고 여야가 치열하게 공방을 계속하며 유세활동을 한 결과를 확인하게 된다. 지역구 성적표는 16일 오전 2시께, 비례대표 의석은 오전 8시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오늘 국회의원 선거 본투표가 열린다. 4월 15일 경기도와 인천시에 걸린 총 72개 의석수를 두고 여야가 치열하게 공방을 계속하며 유세활동을 한 결과를 확인하게 된다. 지역구 성적표는 4월 16일 오전 2시께, 비례대표 의석은 오전 8시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결국 경기도 전체 선거구 59곳 중 12~14곳, 인천시 전체 선거구 13곳 중 8곳은 투표함을 열어봐야 결과를 알 수 있는 박빙의 접전지역이라는 얘기다.

여야 양당은 모두 4년 전 총선 결과를 뛰어넘어 승리를 거머쥐겠다는 각오다.

먼저 민주당의 경기도 목표 의석수는 '40석+α', 통합당은 '22∼23석'로 잡고 있다.

2016년 20대 총선 때는 도내 전체 60석 중 민주당이 40석, 새누리당(통합당 전신)이 19석, 정의당 1석을 얻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우세지역이 많지만, 방심은 금물"이라며 "선거 때마다 열세로 분류된 경기 북부 지역에서 접전이 벌어지고 있다"고 했다.

구리(윤호중)·양주(정성호)·파주갑(윤후덕)·남양주갑(조응천), 의정부갑(오영환) 등 전통적으로 보수 진영이 우위에 있다고 평가된 경기 북부에서 다수 지역구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이다.

통합당 경기도당은 "경기도 전체 의석의 35~40%(22∼23석)를 가져오면 내부적으로 승리한 거로 보는데 쉽지 않을 것 같다"면서 "경합지역 결과를 봐야 한다"고 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경합 양상인 용인정(이탄희 vs 김범수), 남양주병(김용민 vs 주광덕), 성남 분당갑(김병관 vs 김은혜), 성남 분당을(김병욱 vs 김민수) 등이 도 전체 판세를 좌우할 승부처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용인정의 민주당 이탄희 후보 측은 "각종 여론조사마다 (통합당 후보와 지지율이) 팽팽하게 나와 막판까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선거운동 마지막 일정인 죽전교차로 퇴근 인사까지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부평을(홍영표), 계양갑(유동수), 계양을(송영길), 남동을(윤관석), 서구을(신동근)을 우세지역으로 평가했다. 다른 8곳은 모두 치열한 경합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통합당 인천시당은 연수갑(정승연), 연수을(민경욱), 중구·강화군·옹진(배준영), 동구·미추홀갑(전희경), 남동갑(유정복)을 우세지역으로 분류했다. 다른 8곳은 경합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