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재난에 강한 스마트도시 구축..유엔 사무국 파트너로 국제협력 기여

인천시가 3일 국내 최초로 유엔으로부터 기후변화와 재난에 강한 롤모델도시 인증서를 받았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2월3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UN재난위험경감사무국 롤모델도시 인증서 전달식'에서 산자야 바티야(Sanjaya Bhatia) UN재난위험경감사무국 동북아사무소장으로부터 인증서를 전달받고 있다. (사진=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이 2월3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UN재난위험경감사무국 롤모델도시 인증서 전달식'에서 산자야 바티야(Sanjaya Bhatia) UN재난위험경감사무국 동북아사무소장으로부터 인증서를 전달받고 있다. (사진=인천시)

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국은 세계 도시들의 재난위험경감 역량을 높이기 위해 '기후변화와 재난에 강한 도시만들기 캠페인(Making Cities Resilient)'을 2010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다.

롤모델도시 인증은 이 캠페인에 가입하고 재난위험경감과 복원력에서 혁신적·창조적·포괄적·효율적인 조치를 실현한 도시에 대해 타도시의 모범이 됨을 유엔에서 인증하는 제도로 현재까지 전 세계 4314개 도시 (한국 175개 도시)가 MCR캠페인에 가입했으며, 26개국 48개 도시가 롤모델도시 인증을 받았다.

인천과 MCR캠페인의 역사는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9년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주재로 인천에서 열린 국제컨퍼런스 에서 재난위험경감과 기후변화대응의 주체로써 지방정부의 능동적인 참여와 협력을 촉구한 인천선언이 있었고, 이것은 그 이듬해인 2010년  MCR캠페인을 촉발하는 계기가 됐다.

인천시는 재난에 취약할 수 있는 연안지역 갯벌을 매립해 개발한 인천경제자유구역 건설계획 당시부터 기후변화와 재난에 강한 도시 개념을 설계에 반영,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실시간 재난위험관리를 하는 스마트도시를 건설하고 이러한 기능을 도시 전체로 확대하고 있는 점이 큰 점수를 받았다.

이와 더불어 세계 주요의제인 재난위험경감, 기후변화대응, 지속가능발전을 담당하는 유엔 및 국제기구를 유치해 국제사회가 지식, 경험, 기술을 공유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고 재난위험경감을 주제로 개발도상국 도시와의 교류에 모범사례를 만드는 등 국제협력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롤모델도시로 선정됐다.

실제로 지난 2019년 11월 우간다 수도 캄팔라시가 유엔에 요청해 진행된 인천시와 캄팔라시 간 교류사업에는 캄팔라시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10명의 고위공무원단이 인천의 스마트시티 운영센터, 시재난상황실 및 119종합상황실, 하수 및 쓰레기 처리시설, 안전교육학교 등을 방문 했으며 교류프로그램에 매우 만족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롤모델도시 인증을 계기로 인천시가 안으로는 안전에 기반한 도시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지향하고 지속가능한 안전을 위해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협업하겠다”며 “아울러 밖으로는 유엔 및 국제기구들과 글로벌 이슈인 안전, 기후변화대응, 지속가능발전을 연결하여 다양한 협력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러한 경험을 세계와 공유하는 국제도시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인증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