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예방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상태바
화재예방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 일간경기
  • 승인 2019.11.14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소방서장 한경복

현재 포천소방서에서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출동과 효율적인 화재진압을 위해 공장밀집 지역 등 소방차 진입곤란 지역에서 소방차량 출동로 확보를 위한 홍보 캠페인과 화재,구조,구급 각 분야별 소방전술훈련을 통한 현장 대응태세를 강화하고 대형화재취약대상 현장 컨설팅 등 다양한 소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소방서의 노력만으로 화재를 예방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각종 재난 발생 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소방관서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시민들의 안전의식과 실천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시민들이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화재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첫번째로 ‘1가정 1소화기 갖기 운동’이다. 화재 발생 시 최초 5분 이내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소형화재로 진압될 화재가 대형화재로 확대되면서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잃게 만드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초기화재의 경우 1대의 소화기가 100대의 소방차보다 낫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가정에 소화기를 비치하고 있는 가구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우리 소방서에서는 시민들에게 각종 행사와 교육시 소화기 사용법 등을 교육하고 소화기의 중요성에 대해 지속적인 홍보도 하고 있다. 

시민 모두가 소화기 비치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두번째로 내 가정과 내 직장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는 자율적인 안전의식의 함양이다. 가정에서는 물론 직장에서도 화재예방 및 대응계획을 수립하여 화재예방요령 등을 토론하고 메뉴얼을 숙지해 가족과 직장 구성원들 모두가 안전을 확인하는 습관이 생활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두 가지 사항만 적극 실천한다면 화재 없는 안전한 가정과 직장을 만들 수 있다. 시민 모두가 화재예방을 생활화하여 적극적으로 위험 요소를 제거하고 대비할 때 대형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화재예방은 누구나 할 수 있고 모두가 해야 하는 일이다. 귀찮을 수도 있지만 사소한 것부터 습관이 된다면 유사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이라도 화재 예방에 관심을 갖는다면 화재로부터 내 가정, 내 직장을 지킬 수 있다.

화재 예방을 생활화해 언제 어디에서 발생할지 모르는 화재에 대처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점점 추워지는 초겨울에 우리 모두 화재예방을 통해 안전하고 행복한 포천시가 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