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발행,8% 캐시백 제공
인천시, 상생의 협력체계 구축
1인 1미추홀e음 카드갖기 운동

인천시와 미추홀구, 인천e음 대행사인 코나아이(주)는 10일 오후 2시 미추홀구 구청장실에서 미추홀구 전자상품권 ‘미추홀e음’ 발행을 위한 3자 협약을 체결했다.
인천시와 미추홀구, 인천e음 대행사인 코나아이(주)는 10일 오후 2시 미추홀구 구청장실에서 미추홀구 전자상품권 ‘미추홀e음’ 발행을 위한 3자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미추홀구청>
 
이날 협약식에는 인천시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김남석 코나아이(주) 감사가 참석했다.
 
인천시는 각 군·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천e음 플랫폼을 제공하고, 각 군·구에서는 시가 지원하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체 실정에 맞는 상품권 운영방식을 구성하여 운영하게 된다.
 
인천시에서는 인천e음이라는 큰 운동장(인프라)를 제공하고, 각 군·구가 선수(플레이어)로서 참여하는 방식이다. 이는 행정안전부에서 권고하는 모범적인 사례로 광역지자체에서는 인프라 구축과 지원을 맡고, 기초지자체에서는 광역지자체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상품권 도입과 발행을 하는 체계이며, 전국적으로 최초로 도입되는 사례이다.
 
이에 따라 각 군·구에서는 별도의 상품권 명칭과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고, 지역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다.
미추홀구에서는 올해 3월 전자상품권 종합추진계획을 마련하고, 4월 관련조례 제정을 통해 내달 1일부터 미추홀e음 카드를 발행할 계획이다. 미추홀구에서는 미추홀e음 카드로 미추홀구에서 사용시 2%의 구비를 추가로 지원하여 총 8%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행정복지센터별로 미추홀e음 전담자를 지정하여 방문하시는 시민들에게 모바일 앱 설치 및 카드 등록을 지원하고, 미추홀구 직원들을 대상으로 ‘1인 1미추홀e음 카드 갖기’ 운동을 전개하는 등 적극 홍보해나갈 계획이다.
 
미추홀e음 카드도 서로e음 카드와 마찬가지로 인천e음 카드의 한 종류로 보면 된다. 따라서, 인천전역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캐시백도 인천e음 모바일 앱에 통합으로 적립되고, 인천e음 모바일 앱에 등록된 카드면 어느 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하다.
 
다만 인천e음 카드는 인천시 어디서든 6%(국비 4%+시비2%) 캐시백이 제공되고, 군-구 카드는 해당 지자체 관할 지역에서 사용할 때 해당 군·구가 제공하는 추가 혜택을 받게 된다.
 
미추홀구 구민들과 미추홀구에서 주로 소비활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미추홀e음’ 카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혜택면에서 유리하고, 이런 식으로 각 군-구 카드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인천e음의 발행액은 5월말 가입자가 25만9천820명, 발행액(충전액) 644억원, 결제액(사용액) 495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지난 1월부터 4월까지의 결제액과 비교하여 5월 한 달 동안의 결제액이 9배 가까이 증가하여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미추홀e음’이 7월에 발행되면, 이미 발행중인 ‘서로e음’과 이달 말 발행될 ‘연수e음’과 더불어, 인천e음의 사용율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인천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시 허종식 균형발전부시장은 “인천e음을 통해 시와 군·구가 이어지고, 시민들과 소상공인들이 이어지고, 이러한 ‘이음’을 통해서 인천지역경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선순환경제구조를 만들어 나가려고 한다”며 “미추홀구에서 내달 1일부터 발행하는 ‘미추홀e음’도 많은 준비를 한 만큼 시민들과 소상공인들의 관심과 참여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시와 군·구가 인천e음 플랫폼을 통해 상생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