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스테르담 스마트기술 축구장 방문

안산시가 스마트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지난달 29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요한 크루이프 아레나를 방문했다. <사진제공=안산시청>

윤화섭 안산시장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요한 크루이프 아레나(Johan Cruijff Arena)를 방문해 스마트 기술을 구현하고 있는 첨단 축구경기장을 견학했다.  

요한 크루이프 아레나는 5만4천명 이상의 인원이 수용 가능한 유럽 및 네덜란드 전통명문 프로축구클럽 AFC 아약스(Ajax)의 홈 경기장으로, 축구경기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공연 등이 펼쳐지고 있는 곳.  특히 요한 크루이프 아레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핵심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경기장 시스템을 구축해, 축구경기 관람객 및 주변지역 방문자에게 교통, 안전, 주차, 에너지 등 다양한 고객중심서비스를 연계한 스마트 거점·공간 통합관리시스템을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도 요한 크루이프 아레나는 교통 이동(mobility)과 에너지를 연결하는 첨단 에너지 기술을 통해 에너지 생산, 소비, 저장, 분배로 이루어진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의 에너지저장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 ESS)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에너지저장시스템은 에너지 생산의 극대화, 에너지 소비의 절감, 잉여 에너지 저장 및 잉여 에너지를 주변 지역주민 혹은 주변 시설(건축)물에 제공해 경기장-주변지역 연계 에너지 선순환 구조를 실현하고 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암스테르담의 독창적인 스마트 시스템을 안산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