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종합감사서 21건 부실 드러나… 시정·주의 등 행정조치

 인천보건환경연구원이 준공된 공사 등에 대한 하자 검사를 제때 하지 않아 보수기회를 놓치는 등 각종 업무를 부실하게 처리한 것으로 감사 결과 드러났다.

 7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2월 이후 최근까지 보건환경연구원의 물품 및 복무 관리 등 업무 전반에 대해 종합감사를 실시한 결과, 하자 관리는 물론 물품이나 복무 관리를 소홀히 하는 등 업무가 부실하게 처리됐다.

인천보건환경연구원이 공사 등에 대한 하자 검사를 제때 하지 않아 보수기회를 놓치는 등 각종 업무를 부실하게 처리한 것으로 인천시 감사 결과 드러났다. 사진은 보건환경원청사 전경.

 먼저 연구원은 준공된 공사 및 납품된 물품 총 151건 중 44건에 대해 하자검사를 실시하지 않아 계약상대자의 부담으로 보수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

 또 전자태그 부착 제외 물품 55종 118개 품목에 대해 ‘재물조사 필 라벨’을 전산 출력해 부착해야 하는 행정안전부 지침도 지키지 않았다.

 이와 함께 내구 년 수가 경과되거나 노후 등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82개 물품에 대해 현재까지 불용처리 하지 않는 등 물품관리에도 소홀했다.

 일부 직원들이 올해 육아와 편의를 위해 유연근무제를 신청했는데도 복무관리시스템 등록을 많게는 4차례 적게는 2차례까지 누락했다. 

 자동모기계측기에 대한 유지보수 용역 계약 과정에서 수의계약 적정성 여부 및 기술지원 협약에 대한 검토를 소홀히 했고, 수의계약 근거서류를 갖추지 않은 채 해당 장비제조사와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이밖에도 유사·중복사업 통합 발주와 지정 및 의료폐기물, 의약품폐기물, 환경측정기기 정도 검사 등의 업무처리 과정에서 관련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시는 이번 감사에서 21건을 적발해 시정·주의 3건, 주의 6건, 주의·개선 2건, 통보 1건 등 총 12건에 대해 행정조치하고 비교적 경미한 9건에 대해서는 현지 처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