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억원들여 19일까지 추가설치 지원농가 모집

경기도가 DMZ지역내 친환경 사과재배단지에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한 첨단 농업장비를 지원한다. 


7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금년 5월부터 11월까지 포천과 연천 DMZ지역에 위치한 18농가 친환경 사과재배단지 19.5ha에 4억 2천만 원을 투입해 ICT 융복합 과수재배 관리시스템을 설치하기로 하였다.


이 시스템은 온도ㆍ토양수분ㆍ풍속 등 과수원에 필요한 환경관리 정보 수집과 원격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병해충 정보를 활용한 사전대응도 가능하며 시기별로 물을 주는 양을 조정하거나, 냉해를 방지하는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다. 


설치비용은 과수농가는 1ha에 2천만 원, 시설원예하우스농가는 0.33ha에 2천만 원이 필요하며 이 중 50%를 국비와 지방비로 지원하고 30%는 융자, 20%는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한편, 경기도는 ICT 융복합 지원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시설원예하우스와 과수원을 대상으로 추가지원하기로 하고 희망하는 농가를 오는 19일까지 시군 농정부서를 통해 신청을 받는다.


경기도 관계자는 “기술보급이 쉬운 과수를 중심으로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성공모델을 만들어 낼 것”이라며 “시설원예, 농산물 전자직거래, 농산물 이력정보 제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기술보급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