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청장 "전체 면적 40% 차지하는 주거시설 과다"

▲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전경.
▲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전경.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업무단지와 지원단지를 조성하는 'G시티'(글로벌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추진이 난관에 부딪혔다.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지난달 31일 인천시의회 시정질문에 출석해 "올해 4월 인천시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G시티 프로젝트가 계획상 문제점이 있어 실제 본계약으로 이어지려면 계획을 보완·변형해야 한다"고 밝혔다.

G시티 프로젝트는 2026년까지 청라 국제업무단지 27만8000㎡에 사업비 4조700억원을 들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오피스·비즈니스파크 등 첨단 업무공간과 주거시설·호텔·쇼핑몰 등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인천시는 MOU 체결 당시 이 프로젝트 추진으로 2만9000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3조7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했다.

김 청장은 "G시티 사업계획상 전체 면적의 40%가량에 생활형 숙박시설 8000실을 지으려 하는데 취사·난방이 가능한 생활형 숙박시설은 사실상 아파트와 같아 해당 부지 용도가 국제업무지구인 점을 고려하면 과다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생활형 숙박시설을 건립해 1실당 2.5명씩 2만명의 인구가 추가로 유입되면 현재 계획인구를 4천명가량 초과한 청라국제도시의 기반시설 용량을 재조정해야 하는 등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청라국제도시는 올해 7월 기준 인구가 9만3997명(계획인구 9만명)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 3개 지구 중 유일하게 계획인구를 넘어섰다.

김 청장은 애초 국제업무지구 조성 목적에 맞는 시설 유치에는 적극적인 행정지원에 나설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국제업무지구 본래의 용도에 맞는 업무시설이 들어와 고용창출에 기여하는 것은 환영한다"며 "경제자유구역 개발 프로젝트에서 MOU 체결부터 본계약까지 보통 수년간 협상 기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지금부터가 시작인 만큼 사업자와 협의해 청라에 좋은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