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업계 "거래 줄겠지만, 집값 내리기 힘들 것"

광명시와 하남시가 투기과열지구로 추가 지정되자 지역 부동산업계는 "예견된 일"라며 담담한 분위기였다.

이번 조치로 단기적으로는 주택 가격이 보합세를 보여 시장이 안정될 수 있을지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정부는 이날 부동산가격안정심의위원회와 주거정책심의위원회 등을 열어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청약조정지역 등 투기 규제지역을 재조정하면서 광명시와 하남시를 투기과열지구로 신규 지정, 오는 28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도내 투기과열지구는 과천시, 성남시 분당구 포함해 4곳으로 늘었다.

투기과열지구는 규제 종류만 19개에 달한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한도가 40%로 낮아지면서 재건축 등 정비사업에 대해서도 강력한 규제가 가해진다.

이미 청약조정지역으로 지정돼 있던 광명시와 하남시는 최근 재건축 호재와 서울에서의 유입인구 증가 등으로 가격이 크게 오르고, 청약 수요가 몰려 이번 대책이 발표되기 전 규제지역에 포함될 가능성이 예견됐었다.

장병환 한국부동산중개사협회 광명시지회장은 "광명지역 투기과열지구 추가 지정은 예견된 일이다. 이미 많이 올라서인지 아직 별다른 움직임은 없는데 투기과열지구로 묶여도 부동산 가격이 쉽게 내려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대책으로 구리시, 안양시 동안구, 광교택지개발지구는 청약 조정대상지역으로 새롭게 지정돼 전국의 조정대상지역은 총 43곳으로 늘어났다.

수원 광교신도시의 한 부동산 중개업자 역시 "거래는 다소 줄겠지만, 부동산 가격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