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우물 나루터서 단오 나루굿 재현…미풍양속 계승

여주시 흥천면 상백리(이장 정해정)는 지난 16일 마을 특색사업으로 ‘단오야 놀자’ 마을축제를 열었다. 여주시 흥천면 상백리(이장 정해정)는 지난 16일 마을 특색사업으로 ‘단오야 놀자’ 마을축제를 열었다. 

이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농촌축제지원사업에 흥천면 상백리가 공모에 선정돼, 1천만원의 예산으로 상백리 마을에서 ‘단오야 놀자’라는 마을축제를 기획해 현 시대에서 사라져 가는 옛 단오의 풍습과 함께 찬우물 나루터에서 단오 나루굿을 재현해보였다.

흥천면 상백리 관계자는 “단오는 모내기를 끝내고 풍년을 기원하는 날로써, 설, 추석, 한식과 함께 우리나라 4대 명절이다. 우리 마을에서는 예전 고유 미풍양속을 계승하고자 이번 축제를 준비했다”고 추진 배경을 전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현숙 흥천면장을 비롯해 면 각 기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잊혀져가는 다양한 민속놀이인 그네뛰기, 찬우물 나룻굿 시연, 마을어르신 장기자랑, 부채에 그림 그려 나눠주기 행사, 마을주민의 다양한 작품전시, 농사 풍년기원제, 창포물에 머리감기, 주민탈춤 한마당, 마을노래자랑, 남한강에 풍등 날리기, 마을주민이 함께한 보물찾기, 흥천농협 풍물공연, 여주낭만 통 키타 연주, 여주 문인협회의 시낭송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졌다.

마을 이장인 정해정(상백1리장)씨와 성교훈(상백2리장)씨는 이번 행사로 마을주민과 어르신을 공경하고 상백리 마을의 전체의 단합을 사랑과 우정으로 승화해낸 뜻깊은 자리였으며, 마을주민과 지역관계자 및 어르신들께서 참석해 행사가 더욱 빛났다며 평가했다. 

한편 정해정(상백1리장)씨는 이러한 잊혀져가는 옛 고유풍습을 더욱 전승하고 계승발전 시켜,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산 교육장으로서 체험과 배움의 터전을 제공하고 잊혀져가는 우리고유의 풍습인 나루 굿 및 단오를 기리는 전통축제를 더욱 승화시켜 내실 있는 마을축제로 발전 문화관광의 자원화를 통한 마을홍보와 전통을 계승하는 축제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