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Z, 송도 5,7공구 스마트시티 사업 본격 착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송도 5,7공구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IFEZ은 송도 1~4공구에 이어  5,7공구에도 한 단계 더 발전된 스마트시티 기술도입을 통해 시민이 편리한, 시민이 안전한, 품격 있는 국제도시 구현을 골자로 한‘송도 5,7공구 스마트시티 기반시설 구축사업’도 본격 착수한다고 23일 밝혔다.

IFEZ은 지난 19일 G-타워 28층 회의실에서‘송도 5,7공구 스마트시티 기반시설 착수 보고회’를 열고 사업 구축사인 대보정보통신컨소시엄, 감리사인 대영유비텍컨소시엄 등과 함께 안전한 도시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의 개발과 고도화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송도 5,7공구 스마트시티 기반시설 구축사업’은 ICT(정보통신기술), 에너지, 환경 등 첨단 스마트 기술을 융합해 행정, 교통, 방범 등 시민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도시운영자와 시민에게 제공해 새로운 도시가치를 만드는 미래형 도시건설 프로젝트로써 오는 2019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IFEZ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하철역 인근 버스정류장에 설치되는 버스정보안내시스템에 지하철 스케줄정보를 병행제공하고, 비상벨과 방범카메라등을 추가로 설치해 시민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교차로내에 첨단 자동영상감지기술을 도입하여 사고발생시 빠른 대응으로 정체를 최소화하며, 도시방범은 완벽한 시민안전 확보를 위하여 첨단 지능형탐지기술을 적용한 실시간감시시스템을 구축, 자동 안전감시순찰과 투망감시를 통해 범죄 예방 및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게 된다.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에는 사고 예방을 위한 과속경보시스템(DFS)을 추가 도입하여 보행안전체계를 구축한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그 동안 국내외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 IFEZ 스마트시티 기술을 이번 사업을 통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더 많은 시민이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