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석단속 유예·버스 증차 등 효과…상당수 승객 입석 이용

▲ 연합뉴스 제공

본격적인 대학 개강으로 1일 출근·등굣길 직행좌석형 광역버스의 혼잡이 예상됐으나 우려와 달리 큰 불편은 없었다.

앞서 지자체가 입석금지 조치 이후 직행좌석형 광역버스를 계속 늘린데다 사실상 입석을 허용하고 승객들도 지하철 등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당국이 '땜질 식 처방'만 내놓았을 뿐 세월호 참사 이후 대두된 안전이라는 화두와 쾌적하고 신속한 대중교통이라는 과제를 조화시킨 근본대책이 아직 가동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1일 오전 7시 20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이매동 이매촌 한신 정류장.

광역버스를 타고 을지로입구에서 내려 지하철로 갈아탄 뒤 서울 신촌까지 가는 대학생 김모(23)씨는 혼잡을 우려해 일찍 서둘러 정류장으로 나왔지만 오래 기다리지 않고 버스에 올랐다.

길게 늘어선 대기 줄은 2∼5분 간격으로 쉴 새 없이 도착하는 버스로 이내 줄어들었다.

오전 7시 30분께 용인 수지 지역난방공사 정류장에서도 승객들 대부분 큰 불편없이 버스에 올랐다.

직장인 김모(44)씨는 "오늘이 대학 개강일이기도 하고 월요일은 조금 더 붐비는 편이라 서둘러 나왔는데 생각보다 혼잡하지 않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씨는 "며칠 더 봐야겠지만 수도권 광역버스 좌석제 시행 전보다 버스 배차 대수가 확실히 증가한 것 같다"고 말했다.

오전 7∼8시 서울로 출근하거나 등교하는 승객이 많은 경기도 고양시 마두·백석·행신동 버스 정류장.

대학 대부분이 이날 개강했지만 정류장에는 대학생 승객이 거의 보이지 않았다.

버스업체 직원들도 대학 개강에 따른 혼잡이 가중될 것을 우려해 정류장으로 나와 불편사항을 점검했으나 큰 문제는 없었다.

앞서 경기도는 대학 개강으로 직행좌석형 광역버스에 승객 1천여 명이 늘 것으로 예상하고 버스를 증차했다. 

고양지역 직행좌석형 광역버스는 입석 금지 조치 전 5개 노선 86대에서 9대로 10대 늘렸다.

의정부와 남양주지역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남양주의 경우 7개 노선 126대에서 167대로 41대 증차했다.

KD 운송그룹 한 관계자는 "아침 6시 40분부터 1시간 동안 많이 몰렸는데 우려했던 혼잡은 없었다"며 "이른 아침이고 한 주가 시작되는 월요일이라 대학생보다는 직장인 승객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가 입석을 '탄력적으로 허용'하라고 지침을 내리자 지자체들이 사실상 입석을 전면 허용한 것도 혼잡을 줄이는데 크게 작용했다.

버스 대부분은 좌석이 찼으나 비상등을 깜빡이며 정류장에 멈춰 승객들을 태웠다. 현장에 나온 담당 공무원과 버스업체 관계자들도 입석 승객 현황만 파악했다.

첫 정류장인 용인 수지 지역난방공사 정류장에서 이미 만석이 된 8201번(용인수지∼신논현) 버스는 다음 정류장인 풍덕천2동 주민센터부터 판교IC 진입 직전 정류장까지 정류장마다 3∼4명씩 입석 승객을 태웠다.

그러나 상당수 승객은 빈 자리가 있는 버스를 기다렸다가 탑승했다.

ㅅ한 시민은 "대학생들이 M버스를 타고 등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직장인들도 입석 금지 조치 이후 지하철 등 다른 교통수단으로 분산됐다"고 했다.

한편, 현장에선 국토부와 경기도가 버스를 늘리는데만 급급해 정책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고양지역에서는 고양∼영등포를 운행하는 '1500번' 버스의 입석 승객이 가장 많지만 해당 업체 여건상 버스를 늘리지 못했다.

그럼에도 이날 입석 승객 수는 270명에서 100명으로 줄었다.

한 버스업체 관계자는 "입석 승객이 준 것은 증차보다 승객 스스로 대체 교통수단을 찾은 것이 더 큰 요인"이라며 "자유로 등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소통이 원활해지지 않는 한 입석금지는 효과도 없고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근본 대책이 나와서 혼잡이 줄어든게 아니라는 뜻이다.

시민들은 또 입석금지를 처음 시행한 지난 7월 큰 혼란이 빚어지자 부랴부랴 증차하고 입석을 사실상 전면 허용한 당국의 오락가락식 정책에 대한 불신을 쏟아냈다.

한 시민은 "애초부터 현실 여건을 면밀하게 파악해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당국이 언제쯤 입석금지를 제대로 실시해 안전하면서도 싸고 쾌적하고 효율성 있는 정책을 시행할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경기도의 한 관계자는 "입석 승객 현황을 파악하면서 승객의 불편이 없도록 단계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입석 승객이 완전히 해결된 뒤 정부와 협의해 단속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서울시·인천시·경기도 등 3개 지방자치단체와 협의, 지난달 25일 35개 노선 89대를 증차한 것을 시작으로 이달 중순까지 서울∼경기, 서울∼인천 등을 오가는 광역버스 66개 노선에 203대를 증차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애초 1천700여 대였던 수도권 광역버스는 지난 7월 269대가 늘어난 것을 포함해 모두 2천170여 대로 늘게 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